오픈소스컨설팅,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핵심 기술 특허 취득
오픈소스컨설팅,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핵심 기술 특허 취득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7.07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S-IS 시스템 데이터 분석 방법에 관한 기술 특허
서버간 상관 관계 구조도의 WEB 기반 표현
서버간 상관 관계 구조도의 WEB 기반 표현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오픈소스컨설팅(대표 장용훈)이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에 관련된 국내 기술 특허를 취득했다. 

이번에 오픈소스컨설팅이 획득한 특허는 시스템 프로세스 정보를 이용하여 AS-IS 인프라의 데이터 분석 및 네트워크의 연관관계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이다.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로 전환하기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이 현재 운영 중인 시스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다.

종래의 포트를 활용하여 기반 환경을 분석하는 방법은 단순히 서버 시스템 간 통신 인터페이스의 연관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한정되어 있고, 또한 로그를 활용한 방법은 시스템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오픈소스컨설팅이 개발한 데이터 분석 방법은 서버 내 프로세스를 통해  특정 데몬을 사용하는 프로세스, 인터페이스 파악을 위해 특정 포트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소스/목적지 IP 의 통신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추출된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에 대한 역추적을 통해 다수의 서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시스템의 연관 관계를 최신으로 유지시킴으로써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했다.

오픈소스컨설팅이 발명한 이 기술은 시스템 분석 및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솔루션인 '플레이스 로로(Playce RoRo)'에 적용되어 있으며, 서버와 리소스의 네트워크 관계를 시각화함으로써 서버와 종속성을 빠르게 식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동화 도구를 통해 휴먼 에러를 줄이고 마이그레이션 속도를 높일 수 있는데 실제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에서 플레이스 로로 솔루션을 활용하면 인력 투입 대비 최대 40%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오픈소스컨설팅측 설명이다.

오픈소스컨설팅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특허 기술이 적용된 플레이스 로로 솔루션을 통해 금융·공공·제조 등의 시장에서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최지웅 오픈소스컨설팅 CTO는 "시스템 프로세스를 통한 업무 및 인터페이스 역추적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의 로그 레벨의 분석이 아닌 현재 기동 중인 프로세스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마이그레이션 대상 서버, 프로세스,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업무 서비스 간의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게 됨으로써 연관 관계를 담당자가 별도로 분석하고 그릴 필요가 없으며, 마이그레이션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게 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