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인텔, 차세대 스마트닉 개발한다
네이버클라우드-인텔, 차세대 스마트닉 개발한다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0.12.14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해각서 체결
네이버클라우드는 인텔과 손잡고 차세대 스마트닉을 개발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인텔과 손잡고 차세대 스마트닉을 개발한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인텔과 차세대 스마트닉(SmartNIC) 및 스토리지 네트워크 가속화 연구와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2019년 네이버클라우드는 인텔의 프로그래머블 반도체(FPGA)를 적용한 스마트닉을 자체 개발한 바 있다.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 중 FPGA가 적용된 고성능 서버를 제공하는 곳은 네이버클라우드가 유일하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의 운영 환경을 고도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레벨뿐만 아니라 하드웨어를 대상으로 한 기술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네이버클라우드는 인텔과의 이번 협력을 통해 더욱 강력한 자체 기술 개발 환경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주요 협력 내용으로는 ▲차세대 스마트닉 솔루션 연구 및 개발, ▲스토리지 네트워크 성능 가속화 연구 및 개발, ▲FPGA 기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연구 및 개발 환경 지원 등이 있다.

양사는 FPGA 개발을 위한 툴, 라이선스, 개발 키트, 인력 등을 상호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퍼블릭 클라우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퍼블릭 클라우드에 사용될 차세대 스마트닉을 개발하고 데이터센터 워크로드를 가속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연구해 나갈 계획이다.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네이버클라우드는 FPGA 기술 연구와 내재화를 통해 기존 상용 제품 대비 확장성을 높이고 차별화된 클라우드 기능을 갖춰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인텔과의 협력을 통해 다방면의 투자 및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권명숙 인텔코리아 대표는 “인텔 FPGA는 최상의 전력 효율성과 성능을 바탕으로 엣지는 물론 클라우드 전반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하드웨어이며, 고객은 이를 통해 단가, 성능, 전력 소비량 및 시장 출시 기간을 최적화 할 수 있다”며,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CPU, GPU, FPGA등 여러 종류의 칩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SW, OneAPI 툴킷도 출시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