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GS글로벌, 한국 클라우드 해외시장 진출 손잡았다
네이버클라우드-GS글로벌, 한국 클라우드 해외시장 진출 손잡았다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0.12.0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와 GS글로벌은 해외 사업 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네이버클라우드와 GS글로벌은 해외 사업 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자사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GS글로벌(대표 김태형)과 협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협력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해외 사업 확대를 위해 현지의 대형 기업고객을 만날 수 있는 채널이 필요했던 네이버클라우드와 IT 분야의 신사업 영역 확장이 필요했던 GS글로벌 양사 간의 목적이 서로 부합하여 이뤄졌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양사는 먼저 동남아시아 국가를 타겟으로 하여 클라우드 진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GS글로벌은 네이버클라우드와 협의하여 해외시장 상황 파악, 해외시장 개척, 해외 고객 발굴 등을 수행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판로를 닦고, 네이버클라우드는 GS글로벌이 개척한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글로벌 특화 서비스 제공은 물론 기술영업지원, 사업 수행, 유지보수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양사는 현지 MSP(Managed Service Provider) 풀 구축, 조인트벤처(JV) 설립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클라우드 사업 확대 뿐만 아니라,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투자와 지원도 공동으로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클라우드 박원기 대표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한국 기업이 만든 클라우드 중에서 가장 많은 글로벌 리전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외 시장 진출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한국 클라우드의 세계화를 위해 GS 글로벌과 손잡고, 관련 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GS글로벌 김태형 대표는 “GS글로벌은 해외 17개국 내 28개의 거점을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 기업의 역량을 발휘하여,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 한국을 넘어 전 세계 비즈니스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시장과 고객을 찾고, 프로젝트의 결과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네이버클라우드는 미국, 싱가포르, 독일, 일본, 홍콩 등 전세계 주요 10개 지역에 인프라 거점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도 지속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리전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 클라우드 서비스 최초로 국제기구의 선택을 받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동남아 1위 SaaS 기업인 데스케라(Deskera) 등 해외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의 비즈니스 레퍼런스도 보유하고 있다. 
 
GS글로벌은 종합상사 본연의 Trading 사업의 고도화 뿐만 아니라, 회사의 지속 성장을 위해 다양한 신규 사업을 검토/추진 중에 있다. GS글로벌은 현재 전기차(EV) 사업, 새만금 국가 산업단지 투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고, 이번 네이버 클라우드와의 해외 클라우드 사업 협력 또한 IT분야의 신사업 영역 확대 차원이라고 볼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