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NIA ‘AI 허브 클라우드 확대 도입 운영 사업’ 수주
네이버클라우드, NIA ‘AI 허브 클라우드 확대 도입 운영 사업’ 수주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0.12.1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문용식)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의 결과물을 개방하기 위한 통합 플랫폼인 AI 허브의 클라우드 자원 확대 및 운용 사업에 대한 계약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계약은 지난 10월 디지털 서비스 전문계약제도가 시행된 후 성사된 제1호 계약으로, 기존 공공 부문에서는 이례적으로 민간 클라우드를 도입하여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NIA의 의지와 네이버클라우드의 기술 역량이 만나 만들어진 최초 사례다.

NIA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은 한국형 뉴딜 사업의 데이터 댐 7대 과제 중 가장 핵심 사업으로, 총 예산이 2020년 2,925억원, 2021년 2,925억원에 달하는 대형 국책사업이며, 오는 2025년까지 1,300여 종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해당 데이터를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의 AI 허브에 저장하여 개방할 계획으로 이용자들은 AI 허브를 통해기존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다운로드 서비스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네이버클라우드 임태건 상무는 “네이버클라우드는 인공지능 고성능컴퓨팅 임차 사업에 이어, NIA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의 결과물을 개방하는 AI 허브의 클라우드 자원 확대 사업까지 수주함으로써 국가 AI 사업의 핵심적인 역할과 선도적인 지위를 점하게 됐다”고 말했다.

NIA AI데이터추진단 박정은 단장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 클라우드를 확대 도입하여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와 관련한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됐다”며, “네이버클라우드와 함께 AI 허브를 개방하여 데이터 댐의 수문을 활짝 열고 디지털 뉴딜을 통한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