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앱, 넥슨에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FAS8200’ 공급
넷앱, 넥슨에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FAS8200’ 공급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8.03.06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륨 미러링 구성, 자유로운 무중단 볼륨 이동 지원

[아이티비즈 김건누 기자] 넷앱(대표 김백수)이 넥슨의 클라우드 시스템 환경 조성을 위해 FAS8200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를 공급했다고 6일 밝혔다. 

넷앱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FAS 8200
넷앱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FAS 8200

글로벌 게임 업체인 넥슨은 게임 개발 환경의 요구 조건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시스템의 안정성 또한 보장받기 위해 클라우드 환경 구축을 추진했다. 이에 타 스토리지 벤더 대비 성능과 통합 관리 편의성 측면에서 넷앱을 파트너로 선택했다. 

넥슨은 넷앱의 하이브리드 스토리지인 ‘FAS8200’ 2식을 도입했다. 넷앱의 ‘FAS8200’은 비즈니스 크리티컬 워크로드에 필요한 높은 성능, PB급 확장성 및 업계 최고의 플래시 통합을 지원한다. 또한, 유니파이드 스토리지로써 여러 인프라 요건에 맞춰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할 수 있다. 특히, 넥슨의 경우, SMB 3.0 프로토콜을 지원받음으로써 보다 유연하고 고성능의 인프라 구축이 가능했다. 

해당 스토리지 2식을 한 세트로 스토리지간 볼륨 미러링을 구성해 한 대의 스토리지처럼 관리함과 동시에 자유로운 무중단 볼륨 이동을 지원한다. 이로써 하나의 스토리지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해도 관리자 개입없이 애플리케이션을 지속 운영하는 이중화된 재해복구 환경을 구축하게 되었다. 또한, 관리 콘솔 제공을 통해 운영 및 모니터링 한층 용이해졌다. 

넥슨코리아 게임 시스템팀 권준상 차장은 “넷앱의 스토리지와 솔루션을 도입하여 최적의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인프라가 충실히 갖춰졌다”며, “무엇보다도 MSCS에서 CSV를 사용하지 않고도 하이퍼바이저 고가용성 구성이 가능해진 부분과 스토리지 컨트롤러 자체에서 모든 프로토콜을 지원한다는 점이 좋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