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BlueNRG 블루투스 스마트 네트워크 프로세서 신제품 내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BlueNRG 블루투스 스마트 네트워크 프로세서 신제품 내놔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02.04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저전력 기술혁신 속도 높여

[아이티비즈]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자사 BlueNRG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 네트워크 프로세서의 신제품을 출시했다. 최신 블루투스 4.1 버전을 지원하고 배터리 구동 애플리케이션이 보다 오랫동안 작동할 수 있도록 1.7V 구동을 도입했다.

새로운 BlueNRG-MS 네트워크 프로세서에는 블루투스 PHY와 2.4GHz 무선 연결, 블루투스 4.1 프로토콜 스택을 구동하는 ARM Cortex-M0 마이크로컨트롤러, 전용 AES-128 보안 코프로세서가 탑재됐다. API와 전력관리 기능 및 플래시 메모리가 이미 통합되어 있어서 간단한 SPI 버스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호스트 컨트롤러에 직접 연결이 가능하면서도 네트워크 프로세서와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 간에는 명확한 소프트웨어 분할을 적용한다.

새로운 블루투스 4.1 사양은 에너지 효율성을 한층 더 높여주며, 마스터, 슬래이브 역할의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듀얼 모드 토폴로지를 지원한다. 새로운 로우 듀티 싸이클 디렉티드 애드버타이징(Low-Duty-Cycle Directed Advertising) 기술로 인식 완료된 디바이스에 연결할 때의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 한다. 또한 블루투스 4.1에는 L2CAP(Logical Link Control and Adaptation Protocol)도 도입하여 다채널 통신과 서비스 품질로 데이터를 유연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ST의 BlueNRG-MS 네트워크 프로세서는 센서 데이터 수집 후 이를 스마트폰에 전송하는 주변 장치 역할이 가능한 허브와 같은 디바이스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무제한 통신 범위가 가능한 초대형 센서 네트워크를 스마트폰 하나로 제어가되도록 할 수 있다. BlueNRG-MS는 블루투스 4.1에 추가된 IP 기반의 연결성으로 향해가는 최신 추세를 따르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사물 인터넷(IoT)에서 새로운 기회를 노릴 수 있도록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