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300mV 스타트업·1.6µA IQ 동기식 벅부스트 DC/DC 컨버터 출시
리니어, 300mV 스타트업·1.6µA IQ 동기식 벅부스트 DC/DC 컨버터 출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12.1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전력 무선 센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PowerPath 기술 통합

[아이티비즈] 리니어테크놀로지코리아(대표 홍사곽)는 멀티소스, 저전력 시스템에 최적화된 PowerPath 관리 기술이 적용된 고집적, 1.6µA 대기전류 300mV 스타트업 벅부스트 DC/DC 컨버터(제품명: LTC3106)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LTC3106은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나 에너지 하베스트에서 보충되는 1차 배터리에서 저전력 무선 센서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이상적이다. LTC3106은 광전지 셀, TEG(thermoelectric generator), 연료 셀을 포함해 공통의 높은 임피던스 전력원과 호환되는 MPPC(maximum power point control)가 통합됐다.

▲ MPPC 기능이 탑재된 낮은 입력 전압의 벅부스트 DC/DC 컨버터

LTC3106은 백업 소스 즉 배터리가 존재할 때 1차 전력원에서 300mV ~ 5.5V의 입력 전압 범위에서 동작한다. LTC3106은 백업 전력 입력으로 연결되는 1차 배터리 및 충전 가능한 배터리 두 가지 모두와 호환된다. 백업 소스가 없을 경우, 이 제품은 850mV ~ 5.5V까지 동작하며 스타트업 후 300mV으로 낮춰서 동작한다. 1차 전력원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LTC3106은 백업 전력원으로 완벽하게 전환된다. 1차 전력원은 하베스트 에너지로부터 공급받아 잉여 에너지를 이용할 때마다 배터리에 선별적으로 소량 충전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부하에 전력을 공급할 수도 있다.

LTC3106은 최고 92% 효율로 300mA의 정상상태 전류와 650mA의 피크 부하 전류를 제공한다. Burst Mode® 동작은 1.6µA에 불과한 대기 전류를 제공하며, 모든 동작 조건에 대해 컨버터 효율을 더욱 최적화시켜 준다. 제로 파워 “shelf mode”는 연장된 시간 동안 LTC3106 에 좌측 연결될 경우 백업 배터리가 충전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보장한다. 정확한 RUN 핀과 전용 MPP핀은 입력 전압 제어로 제공된다.

또한 사용자는 입력 소스 MPP로 설정되도록 프로그램 될 수 있으며, 입력 소스에서 추출될 수 있는 에너지를 최대화시킨다. LTC3106은 무선 센서 및 데이터 수집 애플리케이션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이상적이다. 잉여 에너지 또는 주변 에너지는 하베스트 될 수 있으며, 이 때 기존 유선 또는 배터리 전력으로 보충되거나 대체되어 사용된다. 따라서 사용자를 위해 상당 기간 동안 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무선 센서를 포함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은 매우 낮은 평균 전력을 요구하나 더 높은 부하 전류의 주기적인 펄스를 요구한다.

추가적인 기능은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90mA 피크 전류 제한 설정, 충전 가능한 배터리용도의 사용자 선택형 과전압 및 저전압 보호 기능, 열 셧다운 기능, 프리셋 선택형 출력 전압, 파워 굿 출력 전압 신호를 포함한다. LTC3106의 소형 패키지 옵션에 소형 외장 부품들이 통합되어 매우 작은 솔루션 크기를 보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