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최신 버전 기능안전 에디션 발표
IAR,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최신 버전 기능안전 에디션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4.02.2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R은 인증된 정적 분석 기능을 지원하는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최신 기능안전 버전을 발표했다.
IAR은 인증된 정적 분석 기능을 지원하는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최신 기능안전 버전을 발표했다.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임베디드 개발용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공급회사인 IAR은 자사의 주력 제품인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IAR Embedded Workbench for Arm)의 최신 버전인 9.50.3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에디션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로 개발자는 자동차, 의료기기, 산업 자동화, 가전기기를 포함한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보다 안전하고 보안성 있으며 규정을 준수하는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배포판의 핵심은 안전이 관건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인증 받은 정적 코드 분석 도구인 C-STAT 인증 버전의 가용성이다.

Arm용 최신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기능 안전 에디션은 C++ 17 표준 규격을 준수하고 Cortex-M55, Cortex-M85, Cortex-R52, Cortex-R82, Cortex-A32를 위한 새로운 Arm 코어 지원을 추가함으로써 IEC 61508, ISO 26262, IEC 62304 등 주요 기능 안전 표준 준수를 보장한다. 또한 강력한 코드 분석 도구인 정적 분석을 위한 IAR C-STAT와 런타임 분석을 위한 IAR C-RUN을 통합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MISRA C, CERT C, CWE와 같은 코딩 표준 준수를 보장한다. 

TÜV SÜD가 인증한 C-STAT 도구는 이제 인증 버전으로도 제공된다. 이 인증 버전을 이용해, 개발자는 철저한 정적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보다 간편하고 확실하게 안전 표준을 준수할 수 있다. C-STAT은 MISRA C, CERT C와 같은 코딩 표준과의 차이와 코드 취약성 등 다양한 잠재 이슈들을 감지할 수 있다. 이러한 사전 감지 기능은 개발 주기 후반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수정 작업의 필요성을 없앰으로써 전반적인 신뢰성을 높이고 제품 출시를 앞당길 수 있게 해준다. 

PX5 RTOS의 창립자 겸 CEO이자 이전 ThreadX/마이크로소프트 애저 RTOS의 공동 창립자 겸 CEO인 빌 라미는 “IAR C-STAT은 안전 표준 준수를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PX5 RTOS 코드를 검토하는 데 C-STAT을 활용했다. C-STAT은 AI가 코드를 신속하게 검토할 수 있게 하는 것과 같은 매우 유용한 도구였다. 개발자는 IAR의 인증된 툴체인과 PX5의 첨단 RTOS 간 시너지를 활용해 최고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이제 C-STAT 없이 제품을 개발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다”며, IAR의 최신 기능 안전 버전에서 IAR C-STAT의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IAR의 앤더스 홈버그 CTO는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최신 버전인 기능 안전 에디션은 정적 코드 분석을 CI 기반 워크플로우에 매끄럽게 통합하여 혁신을 가속화하도록 맞춤 설계되었기 때문에 개발자와 팀이 기능 안전 표준을 자동으로 준수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인증 버전에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의 규정 준수와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원 표준과 적용 규칙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IAR C-STAT 규정 준수 보고서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