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인기글’ 스마트블록 도입…맞춤형 검색 결과 고도화
네이버 검색, ‘인기글’ 스마트블록 도입…맞춤형 검색 결과 고도화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4.02.0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검색 인기글 스마트블록
네이버 검색 인기글 스마트블록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 뷰(VIEW) 검색 결과가 사용자의 다양한 검색 의도에 맞춰 더 쉽고 빠르게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고도화한다.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1일부터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선보이고, 네이버 통합검색 내 뷰 영역의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검색은 기존 뷰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욱 세분화하여 주제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개편한다. 그 동안 통합검색 결과에 사용자 관심사 기반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해온 흐름에 따라 뷰 영역을 통해 노출되던 블로그, 카페 출처의 콘텐츠를 보다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도록 맞춤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새롭게 도입된 인기글 스마트블록은 블로그, 카페 등에서 작성된 이용자 생성 콘텐츠(UGC) 문서를 모아 사용자 검색 의도와 관련된 창작자들의 경험·의견·리뷰 등의 콘텐츠를 더욱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기존 뷰 영역은 콘텐츠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보여준 반면, 새 검색 결과에는 스마트블록 기반의 단일 혹은 세부 의도로 분류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들이 주로 노출된다 이 때 분류 가능한 대주제가 있을 경우 블록 명칭 앞에 주제명이 함께 표기된다. 

네이버는 뷰 탭을 통해 콘텐츠 출처 보다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우선 노출하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해왔다. 뷰 영역의 스마트블록 전환에 아울러 특정 서비스나 포맷 별 문서를 집중해서 보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해 상단의 뷰 탭도 각각 ‘블로그 탭’, ‘카페 탭’으로 세분화된다.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통해 의도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확인한 사용자가 다채로운 포맷의 콘텐츠를 추가 탐색하며 유기적인 검색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향후 사용자는 블로그 탭, 카페 탭을 통해 사용자는 개인 공간에서 창작된 콘텐츠 혹은 다수 사용자가 참여하는 커뮤니티에서 생성된 콘텐츠를 구분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추가 탐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네이버 서치 CIC 박찬훈 리더는 “네이버 검색은 2021년 스마트블록을 선보인 후 다양한 검색 의도를 세분화하고 주제 단위로 콘텐츠를 분류해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방식을 점진 확대하며 검색 편의를 높여왔다”며 “뷰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하며 원하는 정보를 주제 단위로 카테고리화 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는 등 탐색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