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브, 인텔 가우디3 AI 가속기 플랫폼에 액체 냉각 솔루션 제공
버티브, 인텔 가우디3 AI 가속기 플랫폼에 액체 냉각 솔루션 제공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3.12.14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ertiv-liquid-cooling-system
버티브 액체 냉각 시스템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버티브는 인텔과 협력해 2024년 출시 예정인 인텔 가우디3(Gaudi3) 인공지능(AI) 가속기를 지원하는 액체 냉각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AI 애플리케이션과 고성능 컴퓨팅(HPC)은 더 많은 양의 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냉각 방식을 도입하기 위해 액체 냉각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기업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인텔 가우디3 AI 가속기는 수냉식 및 공랭식 서버를 모두 지원하며, 버티브 P2P(pumped two-phase) 냉각 인프라를 통해 지원될 예정이다. 이 액체 냉각 솔루션은 17°C~45°C(62.6°F~113°F)의 시설 용수를 사용하여 최대 160kW의 가속기 전력까지 테스트를 마쳤다.

공랭식 솔루션은 실내 공기 온도가 최대 35°C(95°F)인 데이터센터에 구축할 수 있는 40kW의 열 부하에 대해 테스트를 마쳤다. 이 중간 압력 다이렉트 P2P 냉매 기반 냉각 솔루션은 고객이 열 재사용, 온수 냉각, 프리쿨링 냉각을 구현함과 동시에, 전력 사용 효율(PUE), 용수 사용 효율(WUE) 및 총 소유 비용(TCO)을 낮출 수 있도록 한다.

버티브의 글로벌 항온항습 사업을 총괄하는 존 니만 수석 부사장은 “인텔 가우디3 AI 가속기는 버티브와 인텔의 협업을 위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버티브는 광범위한 액체 냉각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그 결과 인텔과 같은 차세대 AI 기술 선도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 버티브는 고객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AI 도입을 가속화할 뿐 아니라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인텔의 책임 엔지니어이자 이 프로젝트의 수석 열 엔지니어인 데브다타 쿨카니 박사는 “AI 작업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컴퓨팅으로 인해 성능, 비용 및 에너지 효율성이 오늘날 기업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면서고 “차세대 가속기를 위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열 설계 전력 및 열 유속을 지원하기 위해, 인텔은 버티브를 비롯한 여러 에코시스템 파트너와 협력하여 고객이 핵심적인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혁신적인 냉각 솔루션을 구현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