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국회사무처 디지털 채용시험 플랫폼 구축한다
네이버클라우드, 국회사무처 디지털 채용시험 플랫폼 구축한다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3.12.14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가용 웨일 브라우저, 웹 기술력 기반으로 안전하고 간편한 평가 지원
(왼쪽부터) 네이버클라우드 김효 이사,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엔에스데블 이언주 대표가 국회 본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왼쪽부터) 네이버클라우드 김효 이사,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엔에스데블 이언주 대표가 국회 본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는 국회사무처(사무총장 이광재), 엔에스데블(대표 이언주)과 ‘국회사무처 채용시험 플랫폼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의 일환으로, 세 기관은 국회사무처 채용시험 전용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해 2024년 입법고시 제2차 시험(논술형 시험)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평가용 웨일 브라우저’와 ‘웨일북’을 기반으로 국회사무처의 디지털 채용시험 플랫폼이 안정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평가용 웨일 브라우저의 ‘시험모드’를 활용하면, 감독관이 ▲시험 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다른 웹사이트 접속 제한 및 응시자 화면 통제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평가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국회사무처의 채용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평가 전문기업 엔에스데블은 UBT(Ubiquitous-based test)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자체 논술형평가프로그램, 시험관리시스템, AI 감독관 기능 등이 웨일 플랫폼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해, 국회사무처의 채용시험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나아가, 세 기관은 팀네이버의 AI 기술력, 엔에스데블의 UBT 평가 기술력 등을 결합해 AI 시험 분석 시스템, 자동 채점 시스템 등을 연구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웨일은 2020년 ‘시험모드’를 적용한 평가용 브라우저를 선보이며, 다양한 시험 현장에 간편하고 안전한 웹 기반 평가 환경을 조성해왔다. 평가용 웨일 브라우저는 에듀테크 플랫폼 ‘웨일 스페이스’에도 탑재되어, 초∙중∙고 및 대학 시험뿐만 아니라 전문 평가시험에서도 높은 활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한국어능력시험 TOPIK ▲대한정형외과학회 ‘전공의 평가시험’, 대한내과학회 ‘In-Training EXam(ITX)’ 등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국회사무처의 입법고시를 비롯해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의 ‘변호사시험 논술형 모의시험’에도 도입될 예정이다.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웨일의 평가용 브라우저는 기기의 OS나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응시생이 동일한 환경에서 안전하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점이 특징”이라며 “이번에 엔에스데블과 구축하는 채용시험 플랫폼은 PBT(종이 시험) 중심의 공무원 채용 제도를 혁신하는 중요한 이정표로, 앞으로도 공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안정적인 디지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웹 기반 평가 기술을 고도화해 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은 “국회사무처는 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 최초의 컴퓨터 활용 답안 작성을 통해 채용제도 혁신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이 채용 분야를 넘어 디지털 국회·AI 국회 실현을 위한 촉진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