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생성형 AI 기반 어시스턴트 ‘아마존 Q’ 발표
AWS, 생성형 AI 기반 어시스턴트 ‘아마존 Q’ 발표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3.11.29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WS 로고
AWS 로고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가 29일 AWS 리인벤트 2023(AWS re:Invent 2023)에서 업무용으로 특별히 설계돼 고객의 비즈니스에 맞춤화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어시스턴트인 ‘아마존 Q(Amazon Q)’를 발표했다.

고객은 아마존 Q를 사용해 긴급한 질문에 대한 관련성 높은 답변을 신속하게 얻고, 콘텐츠를 생성하고, 고객의 정보 저장소, 코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기반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아마존 Q는 직원에게 정보와 조언을 제공해 업무를 간소화하고,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을 가속화하며, 업무에서의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업 고객의 엄격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아마존 Q는 기존 신원과 역할, 권한에 따라 각 개별 사용자에게 맞게 맞춤형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 Q는 비즈니스 고객의 콘텐츠를 기반 모델 학습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

아마존 Q는 AWS를 기반으로 구축하고, 내부적으로 작업하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관리와 고객 센터 관리, 공급망 관리를 위해 AWS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생성형 AI 기반의 지원을 제공해, 모든 규모와 산업의 조직이 생성형 AI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Q는 현재 프리뷰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 커넥트(Amazon Connect)’를 위한 아마존 Q는 현재 사용 가능하며, ‘AWS 서플라이 체인(AWS Supply Chain)’용 아마존 Q는 곧 출시될 예정이다.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 AWS 데이터 및 AI 부문 부사장은 "생성형 AI는 정보 검색과 새로운 아이디어 탐색부터 애플리케이션 작성 및 구축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모든 일을 수행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는 기술 변화를 촉진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AWS는 목적에 맞게 구축된 인프라, 도구, 애플리케이션 등 스택의 세 가지 계층 모두에서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마존 Q는 복잡하고 비싼 기술을 규모와 기술력에 관계없이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던 AWS의 역사에 기반을 두며, 처음부터 데이터 우선 접근 방식과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를 기본 내장한다. AWS를 기반으로 구축하든, 내부 데이터 및 시스템을 사용하든, 다양한 데이터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든, 고객이 작업하는 모든 곳에 생성형 AI를 제공함으로써, 아마존 Q는 모든 조직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생성형 AI 스택의 애플리케이션 레이어에 강력하게 추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