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원, 유큐브와 공공 생성형AI 사업 확장 맞손
그리드원, 유큐브와 공공 생성형AI 사업 확장 맞손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11.17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드원 김계관 대표(왼쪽)와 유큐브 김정범 대표가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그리드원 김계관 대표(왼쪽)와 유큐브 김정범 대표가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대표 김계관)이 IT 구축·컨설팅 전문기업 유큐브(대표 김정범)와 생성형 AI 솔루션의 공공 분야 사업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양 사는 그리드원이 보유한 생성형AI 솔루션 ‘고 오토메이션 플랫폼(Go Automation Platform)’으로 공공기관 및 지자체에 업무 지원용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생성형AI를 구축한다. 양사가 가진 기술과 시장 이해도를 바탕으로 공공 분야에 혁신적인 AI 디지털 전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공동사업에 필요한 솔루션 제공과 기술 지원 프로세스 정립 ▲생성형 AI 솔루션 활용 공공분야 디지털 전환 사업 협력 ▲기술 연계 및 교육, 홍보 사업 연계에 힘을 모은다.

‘고 오토메이션 플랫폼’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내부구축형(온프레미스) 형태로, 방대한 기관의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AI가 활용할 수 있는 벡터 DB에 통합한다. 생성형AI는 통합된 데이터를 활용해 사람과 자연어 형태로 소통하며 업무를 지원 한다. AI는 내부 데이터로 훈련되어 기획안 작성, 타당성 검토, 상담 문서 점검 같은 고난이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공공 업무 특화 GPT’로 활용된다.

또한 생성형AI 도입의 애로사항인 방대한 컴퓨팅 자원을 해결하기 위해, 미세조정(파인튜닝)을 거쳐 고성능 경량화 LLM을 개발했다. 여기에 자체 보유한 자동화 서비스를 모듈 형태로 제공하여, 자유로운 확장성과 경제성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드원 김계관 대표는 “현재 모 기관에서 도입 중인 생성형 AI가 대화창 명령으로 복잡한 고차원의 보고서를 작성해내 높은 활용성과 만족도를 선보였다”며, “구축, 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유큐브와의 협력으로, 생성형 AI의 혁신적이고 실용성 높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유큐브 김정범 대표는 “활용성 높은 LLM 솔루션을 보유한 그리드원과 사업 협력을 맺게 됐다”며, “유큐브만의 노하우를 더해 업무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공공기관 전용 ‘챗GPT’ 같은 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을 한층 높이는데 이바지할 것 ”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