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3분기 누적 매출 920.5억…AI·클라우드로 구조 다변화 실현
한컴, 3분기 누적 매출 920.5억…AI·클라우드로 구조 다변화 실현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11.14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과컴퓨터 2023년 3분기 실적 (단위: 백만원)
한글과컴퓨터 2023년 3분기 실적 (단위: 백만원)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김연수)는 14일 공시한 ‘23사업년도 3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별도 기준으로 3분기 누적 매출액 920.5억원, 영업이익 292.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한컴은 3분기 웹부문 포함 클라우드 부문 매출 비중이 14.8%를 달성하는 등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사업이 안정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PC 설치형이 아닌 사업군에서 처음으로 매출 비중이 10% 이상 발생한 사례라 의미 있다. B2B와 B2G 고객들의 디지털 전환이 늘며 ‘한컴독스’ 및 ‘웹 기안기’ 등을 비롯해 업무용 SaaS에 대한 수요가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컴은 그간 AI·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 왔다. 

특히, 인공지능(AI) 사업에서 성과가 빠르게 드러나고 있다. 첫 AI 서비스인 ‘한컴독스 AI’의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오는 27일까지 완료하고 내년 정식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올 연말에는 AI를 적용한 ‘한컴오피스’를 선보이는 등 한컴만의 독자적인 AI 사업화를 지속할 계획이다. 

또한, 한컴은 법제처와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공공분야의 한컴 AI 적용 사업을 적극 도모한다. 30년 이상 축적한 한글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난 7일부터 세종, 서울, 광주, 부산 등에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고객 세미나도 진행하고 있다.

연결 종속사인 한컴라이프케어도 차세대 고성능 경량 공기호흡기 개발 주관사로 선정된 만큼 하반기에도 개인용 소방·안전장비 사업군에서 시장 선도 입지를 강화하고, 방산 분야의 성장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