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제8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대통령상 수상
SKT, 제8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대통령상 수상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11.12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로 고객 안전 지킨 성과 인정
(왼쪽부터) 조지호 경찰청 차장, 강종렬 SKT 사장(CSPO), 정철근 중앙일보S 대표가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지호 경찰청 차장, 강종렬 SKT 사장(CSPO), 정철근 중앙일보S 대표가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전기통신금융사기 범죄 예방에 기여한 공로로 11월 10일 제8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은 2016년부터 경찰청과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주관, 민간의 치안활동 참여를 확산하고 자발적 참여의지를 견인하기 위해 범죄예방 기여도가 높은 우수단체에 시상하는 공모전이다.

SKT는 이번 제8회 범죄예방대상 시상식에서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민관 협력 인프라 구축 및 관련 첨단 기술들의 지속적 상용화를 통해 범죄예방에 공로를 세운 성과를 인정받았다.

SKT는 2022년 한 해 동안 보이스피싱 발신 10만 5천여건 및 수신 6천만건 이상을 차단했으며, 이를 통해 약 1,856억원의 피해 금액을 예방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며 공공의 이익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특히 경찰청 집계 기준 SKT 고객의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신고율이 대폭 감소한 부분도, 범죄 예방으로 인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국민의 안전체감도 향상 및 공공의 이익에 직접적으로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KT는 '22년 말, 전기통신금융사기 전담 대응 팀(Cyber위협대응팀)을 신설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폭넓고 긴밀한 신규 협력체계 구축 및 신규기술 개발과 고도화를 추진해 왔다.

그 결과, 경찰 및 금융권을 포함한 총 22개 단체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체계적으로 범죄의 수법과 단계를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첨단 AI/ICT 기반 '종합 전기통신금융사기 대응 시스템'을 개발 및 상용화 시켰다. 

해당 시스템은 특히, 국내 최초로 유일하게 상용화한 전기통신금융사기 전화번호 착/발신 차단 기술이 도입됐다. 이를 개발하고 운용하기 위해 SKT는 지금까지 총 수백 억 규모의 꾸준한 예산을 투입했을 뿐만 아니라, 정보보안/전산학 분야 석박사급을 포함한 전문 대응인력들을 양성해 왔다. 

게다가 SKT는 기술로의 해결이 불가능한 영역을 보완하기 위해, 취약계층 대상 범죄예방 캠페인 진행 및 맞춤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디지털 소외계층 중심의 공동체적 안전활동 또한 지속해 왔다.

손영규 SK텔레콤 정보보호담당(CISO)은 “안전한 통신환경 조성에 대한 SK텔레콤의 전사적 노력이 이 자리를 통해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면서 "보안은 창과 방패의 싸움인데, 문제는 항상 창이 유리하다는 점이다. 전기통신금융사기 범죄는 오늘도 새로운 위협을 가하고 있으며 지능화 되어가고 있다. 수상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전기통신금융사기 근절을 위한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넘어 사람을 이롭게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