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DS,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완료
KT DS,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완료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9.0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7개 시험인증기관 데이터 통합 관리, 데이터 기반 서비스 체계 도입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완료 홍보.
KT DS는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 DS(대표 우정민)가 국내 시험인증기관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KT DS가 완성한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은 분산돼 있던 국내 7개 시험인증기관의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이를 활용하는 기업과 소비자를 지원하는 국가 차원의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기반구축사업의 주관기관은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원장 신동준)이다.

해당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기반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부터 4년 간 총 4차에 걸쳐 추진되며, KT DS는 플랫폼의 기반을 구축하고 고도화 및 표준화를 거쳐, 서비스 포탈까지 완성하는 1,2차 사업을 맡았다.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이 완성되면서 개별로 흩어져 관리되던 제품의 성능, 안전성, 신뢰성 시험/검사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고, 각 기관이 보유한 인증 데이터, 성적서 데이터를 수집, 표준화, 통합 저장,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 체계가 갖춰졌다. 

또 시험인증에 참여하는 기업과 소비자가 시험인증 기관의 데이터를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포탈을 개발했다. 

기업 대상 서비스인 ‘내 손안의 시험인증 서비스’는 기업형 마이데이터 개념의 서비스로, 기업이 자사의 제품 시험인증 데이터를 추출, 가공, 분석해 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국민(소비자) 대상 서비스인 ‘인증정보 QR 서비스’는 소비자가 모바일 기기로 QR코드를 스캔해 제품의 인증 정보뿐 아니라 기업이 홍보하고 싶은 정보(예: 제품 상세정보, 사용 설명서)까지 한번에 조회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KT DS와 자회사인 KT넥스알의 빅데이터 기술 역량이 결집된 협업 사례다. KT DS는 통신, 금융, 유통, 공공 등 다양한 비즈니스에서 복잡하게 뒤섞인 데이터를 체계화, 표준화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설계 및 구축 경험이 많고, KT넥스알은 이번에 적용한 빅데이터 올인원 솔루션 ‘엔답(NDAP)’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주관기관인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은 서비스 포탈과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의 성능 검증을 마치고 지난 5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은호 한국의류시험연구원 융합표준연구소장은 “KT DS의 데이터 표준화 및 모델링, 아키텍처 역량과 KT넥스알의 솔루션을 통해 국내 대표 시험인증 기관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저장하게 됐다”며 “양질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험인증 기관의 신뢰성 제고와 기업의 제품개발 혁신의 가속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손승혜 KT DS DX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KT DS가 시험 데이터 자산화와 데이터의 공급-수요 생태계 구축에 기여한 의미 있는 사례”라며 “KT DS만의 차별화된 빅데이터 처리 및 아키텍처 기술로, 데이터 기반 서비스 체계 구축과 데이터의 활발한 활용이 산업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