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스트림즈, '테라원 V4.0' 개발 완료…클라우드 사업 진출
데이터스트림즈, '테라원 V4.0' 개발 완료…클라우드 사업 진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07.3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라원' 지자체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구조도
'테라원' 지자체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구조도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데이터스트림즈(대표 이영상)는 클라우드 사업 진출을 목표로 한 '테라원(TeraONE) V4.0 플랫폼'의 개발을 완료해, 기업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CDP)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테라원 V4.0'는 기존 온프레미스 버전과의 이질성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 동적 할당을 가능하게 한다. 이로써 특정 클라우드 환경에 설치되는 것과는 다른 개념으로 개발된 플랫폼으로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사용 중에 긴급히 스케일 아웃이 필요한 상황에서 AWS 등 다양한 클라우드에 컨테이너를 할당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데이터스트림즈가 '테라원 V4.0 플랫폼'으로 추진 중인 클라우드 사업은 3가지다.

먼저, AWS 입점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 올해 10월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는 매 분기 2곳의 글로벌 및 민간 클라우드에 입점, 2024년 말까지 대부분의 민간 클라우드에 입점할 계획이다. 주요 타깃 기업은 일부 데이터가 구축되어 있고 자체 IT 팀을 갖춘 기업 대상이다. '테라원 V4.0 플랫폼'을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에서는 특정의 클라우드에 종속되지 않고,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음으로 데이터를 쉽게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 고객사 자체 클라우드 구축 후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CDP 구독 서비스 사업을 추진 중이다. 빅데이터 통합 관리 기반이 부족한 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사 클라우드 내에 고객 맞춤형 빅데이터 클라우드 구축 후 사용량만큼의 구독료를 받아 부담 최소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추진 중인 사업은 데이터스트림즈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DS 클라우드'를 통한 지자체 데이터 분석 외주 서비스다. 데이터스트림즈가 제공하는 지자체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사용하여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 분석 및 활용이 가능하며, 편리한 AI/빅데이터 기반의 행정 처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정부 3.0 정책에 의해 공개된 데이터는 'DS 클라우드'에 보관이 가능하고 자체 데이터 저장소를 활용 또는 구축 형태의 구축 서비스도 패키지로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다. 이로 인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빠른 민원 처리로 인한 신뢰성 확보 등을 기대할 수 있으며, 별도의 조직 및 플랫폼 구축 없이도 AI·빅데이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예산 절감 효과도 볼 수 있다.

데이터스트림즈 김현철 제품사업본부장은 “'테라원 V4.0 플랫폼'을 기업에서 이용할 경우 데이터 클라우드 구축은 물론, 데이터 전성 시대 맞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및 데이터 사이언스까지 제공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