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초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서비스 강화
네이버, 초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서비스 강화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7.2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상품 추천 기술 고도화로 맞춤형 쇼핑 지원
네이버 맞춤형블록, 추천형블록
네이버 맞춤형블록, 추천형블록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가 인공지능(AI) 기반 상품 추천 기술을 고도화하여 초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서비스를 강화한다.

네이버는 지난 20일 자체 개발한 AI 상품 추천 기술 '에이아이템즈(AiTEMS)'와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결합해 한층 더 고도화된 AI 기술을 쇼핑 검색에 적용했다. 네이버 검색에서 상품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이용자의 쇼핑 활동 이력을 분석해 상품 추천 이유를 함께 보여주는 '맞춤형 블록'과 질의어에 따라 이용자의 쇼핑 관심사까지 추천하는 '추천형 블록'이 도입되는 것이 골자다.

지난 6월 기준 AI 추천 상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하는 등 AI 개인화 추천에 대한 이용자 니즈와 만족도 높아짐에 따라 네이버는 이번 '개인화 상품 추천 블록'을 통해 AI 큐레이션 사용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초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화 추천 모델과 엔진 구조를 강화하고, 15억 개 네이버쇼핑 상품 DB들이 보다 다양하고 정확하게 추천될 수 있도록 대용량 데이터 추천 시스템도 구축했다. 

특히 '추천 사유 모델링 기술'이 적용된 '맞춤형 블록'에서는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추천 사유까지 반영해 이용자 취향과 검색 질의와 연계된 상품 추천 결과를 즉각 보여준다.

'추천형 블록'은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접목시켜 검색 질의 유형에 따라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 쇼핑 주제와 하위 상품을 추천한다. 하이퍼클로바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쇼핑 관심사와 키워드 리스트 중, 사용자의 검색 질의와 쇼핑 이력 간 연관성을 분석해 관심사 키워드를 제안하는 것이다.

네이버의 AI 개인화 추천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이용자는 더욱 정교하고 확장된 상품 탐색 경험을 이어가고, 개성 넘치는 SME 상품들도 이용자와 매칭될 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에이아이템즈 기술은 비인기 SME 상품의 추천 비중이 35%, 신생 스토어 상품 노출의 비중은 52%로 다양한 SME의 상품들이 추천되고 있어 인기 상품 쏠림 현상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 내부 사전 테스트에 따르면 개인화 맞춤 추천을 강화한 '00님을 위한 맞춤쇼핑' 블록을 적용하자 기존 쇼핑 영역대비 상품 클릭률은 2배 이상, 기존 쇼핑 추천 모델 대비 거래액도 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이번 개인화 상품 추천 블록을 통해 SME의 매출 향상 기회가 보다 많아질 것이란 전망이다.

커머스 AI 기술을 담당하는 네이버 이정태 책임리더는 "네이버의 AI 추천 기술은 2017년부터 쌓아왔던 에이아이템즈 상품 추천 기술 노하우와 초대규모 AI 모델 하이퍼클로바의 접목으로 보다 정교화되고 있으며, 검색과 쇼핑 서비스를 넘나드는 끊임 없는 기술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며 "팀네이버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이용자 만족과 SME 성장을 연결해내고, 업계 내 차별화된 AI 기술 경쟁력을 갖춰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