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ICANN와 '아태지역 인터넷거버넌스 아카데미' 연다
KISA, ICANN와 '아태지역 인터넷거버넌스 아카데미' 연다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7.2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개최된 '제7회 아태지역 인터넷거버넌스 아카데미 개회식'에서 KISA 이원태 원장을 포함해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4일 개최된 '제7회 아태지역 인터넷거버넌스 아카데미 개회식'에서 KISA 이원태 원장을 포함해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국제인터넷주소기구(ICANN)와 함께 국내·외 인터넷거버넌스 차세대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제7회 아·태지역 인터넷거버넌스 아카데미(APIGA)’를 7월 24일부터 28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APIGA는 인터넷거버넌스 기초 개념을 정립하고, 인터넷 이슈 관련 국제사회의 정책 결정 과정 등에 대해 공유·토론하는 교육과정으로 2016년부터 아·태지역 청년들을 대상으로 매년 한국에서 개최됐다.

올해는 아·태지역 총 20개국, 청년 42명(국내 14명, 해외 28명)이 참가하며, 교육 연사로는 멘토로 활동하는 APIGA 수료생을 포함하여 ICANN, 아·태지역 IP주소 관리기구(APNIC) 등 인터넷 주소 관련 국제기구 및 분야별 국내·외 전문가 총 30여 명이 참여한다. 

2023 APIGA 참석자들은 4주간 인터넷 주소 관리, 정책 개발 절차, 관련 국제기구 소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 온라인 사전교육을 수료하였으며, 금일부터 4박 5일간 합숙 교육에 참여할 예정이다.

해당 교육은 ▲인터넷 주소자원 및 거버넌스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국제기구 강의 ▲인터넷거버넌스 원칙에 대한 국내 전문가 특강 ▲사이버보안 사건 역할극, 모의 국제회의 등 참여·활동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이 외에도, KISA는 차세대 인터넷거버넌스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Chat GPT의 이해와 활용’ 등 6개 주제에 대한 인터넷거버넌스 학습 교재를 개발 중이며, 올해 초에는 5개 대학 36명의 인터넷거버넌스전문가그룹을 구성해 연간 주제별 연구 및 국내외 논의의 장 참여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KISA 이원태 원장은 “누구나 조건 없이 동등하게 인터넷에 접근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앞으로 미래 청년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KISA는 앞으로도 국내외 인터넷거버넌스 전문가 양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계획이며, 특히 우리나라 청년들이 인터넷 정책 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국제사회를 리드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