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리올림피아드서 한국대표단 전원 금메달 획득…국가 종합 1위
국제물리올림피아드서 한국대표단 전원 금메달 획득…국가 종합 1위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3.07.1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제53회 국제물리올림피아드에서 금메달을 수상한 대표학생들. (왼쪽부터) 이현채, 서규민, 노이헌, 한종윤, 이준서 학생.
2023년 제53회 국제물리올림피아드에서 금메달을 수상한 대표학생들. (왼쪽부터) 이현채, 서규민, 노이헌, 한종윤, 이준서 학생.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지난 7월 10일부터 17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제53회 국제물리올림피아드(IPhO; International Physics Olympiad)에서 한국대표단 학생 5명 전원이 금메달을 획득했다.

세계 86개국 387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경연을 펼친 이번 대회에서 한국 대표단은 노이헌(서울과학고3), 서규민(서울과학고3), 이준서(서울과학고3), 이현채(서울과학고3), 한종윤(경기과학고3) 학생이 모두 금메달을 획득했으며, 우리나라는 중국과 함께 국가 종합 1위를 달성했다.

국제물리올림피아드는 실험 시험과 이론 시험이 각각 5시간씩 이틀 동안 진행되며, 실험 20점과 이론 30점을 합한 50점 만점으로 평가된다.

올해 실험 시험에서는 ‘키블저울의 원리를 이용한 질량 측정’과 ‘빛의 굴절 현상을 이용한 두께 측정’ 문제가 출제됐으며, 이론 시험에서는 ‘액체 속을 떠도는 작은 흙 입자의 특성’, ‘중성자 별과 중력파’, ‘물의 표면 장력’에 대한 문제가 출제됐다.

올해 국제물리올림피아드에 출전한 대표 학생들은 한국물리학회에서 제공 하는 통신교육와 겨울학교 및 집중교육 등을 거쳐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APhO)를 통해 선발됐다.

국제물리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을 이끌고 있는 김재완 한국물리학회 한국 물리올림피아드 위원장은 “국제물리올림피아드에 출전하기까지 길고 험난한 과정을 물리에 대한 흥미와 열정으로 극복해 온 학생들이 대견스럽고, 이들 뿐 아니라 올림피아드 교육에 참여했던 모든 학생이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한국을 이끌어가는 인재로 성장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