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 AI 러시 2023’ 개최…스타트업 성장 지원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 AI 러시 2023’ 개최…스타트업 성장 지원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3.07.14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퍼클로바X 활용한 스타트업 혁신 서비스 나온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 AI 러시 2023’을 개최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 AI 러시 2023’을 개최한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가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네이버 AI 러시(RUSH) 2023’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네이버 AI 러시는 2019년부터 매해 개최되어 5회째를 맞는 행사다. 변화하는 AI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국내 AI 기술 커뮤니티 구축 및 AI 인재 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예비 개발자들과 네이버 실무진이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고 AI 모델을 직접 개발해보는 ‘AI 모델링 챌린지’로 시작됐으며, 지난해에는 네이버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이용해 직접 신규 서비스를 만들어볼 수 있는 ‘AI 서비스 기획’ 분야를 신설해 진행하기도 했다.

초대규모 AI 기술이 비즈니스 영역에서 한층 더 주목받고 있는 올해에는 프로젝트를 한층 더 확장하여 학생 참가자들이 주도했던 기술∙경험 공유의 장을 넘어, 다양한 스타트업이 네이버 AI 기술을 이용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올해 네이버 AI 러시에는 헬스케어, 콘텐츠, 데이터, 교육 등 여러 업계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총 20개의 기술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러시 참여 업체들에 네이버의 새로운 초대규모 AI인 ‘하이퍼클로바X’의 API를 지난 10일부터 제공하고 있으며, 각 스타트업은 이를 활용한 자체 서비스를 데모 형식으로 구축하여 선보일 예정이다.

참여 스타트업에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다방면의 지원이 이루어진다. 먼저 하이퍼클로바X를 정식 공개 전에 먼저 사용하며 서비스에 적용해볼 수 있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기술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는 최대 1억 원 상당의 크레딧이 제공된다. 네이버클라우드의 실무진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다양한 기술∙사업적 협업도 논의할 수 있으며, 기업 설명회 지원, 세일즈에 필요한 홍보자료 제작 등 마케팅 영역에서도 도움이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네이버의 기술 투자 조직 D2SF(D2 Startup Factory)와의 협업으로 각 분야 잠재력 있는 스타트업을 참여 업체로 모집한 만큼, 초대규모 AI를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 스타트업 중 한 곳인 AI 기반 반려동물 행동 분석 솔루션 개발사 ‘펫페오톡(대표 권륜환)’은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반려동물 행동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방식을 기존의 리포트 형식에서 AI 에이전트로 업그레이드하여 더 세심하고 편리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셀렉트스타(대표 김세엽)’는 “이미 하이퍼클로바를 활용한 양질의 데이터 생산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며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를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교육적 가치를 더하는 AI 기반 맞춤형 동화 제작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하정우 센터장은 “네이버는 2년 전 공개한 하이퍼클로바를 700여개 스타트업에 제공하고,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며 AI 비즈니스 생태계를 글로벌에서도 가장 앞선 수준으로 조성해왔다.”며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네이버 AI 러시를 통해 스타트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AI 혁신 서비스가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고, 향후 학생이나 연구기관 등 더 넓은 초대규모 AI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