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구글, '인공지능위크 2023' 개최…인재양성·연구개발 분야 협업
과기정통부-구글, '인공지능위크 2023' 개최…인재양성·연구개발 분야 협업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3.07.1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구글은 '인공지능위크 2023' 행사를 개최한다.
과기정통부-구글은 '인공지능위크 2023' 행사를 개최한다.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구글이 공동으로 주최해 인공지능(AI) 강국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함께 준비하고 미래 방향성을 모색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구글 인공지능위크 2023’ 행사가 개막했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구글이 협력해 한국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최대 규모의 AI 컨퍼런스다. 총 60여 명의 연사자가 무대에 오르고 25개가 넘는 국내 기업이 참여한다. 인공지능 연구자와 개발자는 물론이고 관련 업계 종사자와 학생에 이르기까지 AI 및 머신러닝(ML) 분야의 인재들이 최신 AI 기술의 현황과 비전을 공유한다.

‘과기정통부-구글 인공지능위크’는 3일간 진행된다. 첫날은 구글 및 대한민국의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분야 최신 연구 동향 및 발전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날은 구글의 최대 연례 개발자 행사 ‘구글 I/O 2023’에서 발표된 내용 중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머신러닝, 클라우드 솔루션 등을 다룬다. 행사 마지막 날은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을 위해 채용 박람회를 열고 ‘구글 대학생 개발자 클럽(GDSC)’을 대상으로 국제 경진대회 우수작 쇼케이스도 선보인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초거대 인공지능으로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인공지능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갖기 위해서는 국내 기업 독자적인 초거대 인공지능 모델 개발·확산 노력과 함께 구글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기술력 향상 및 해외 진출 노력도 중요하다”면서 “이번 행사를 계기로 인공지능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구글과의 협력을 확대하여 잠재력 있는 우리 중소·스타트업의 초거대 인공지능 기반 응용서비스를 세계 시장에 널리 확산하는 한편, 국내 연구진과의 공동연구 추진을 통해 우리의 인공지능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요시 마티아스 구글 엔지니어링 및 리서치 VP는 “기술의 발전은 전 인류의 번영을 위해 지속될 때 그 존재 가치가 있다. 구글은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각국 공공기관과 적극 협력해왔으며 이번 행사도 그 일환”이라며 “특히, AI가 품고 있는 경제적, 학술적인 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각국 인재들의 역할이 크다”고 전했다. 또 “구글은 한국 정부와 함께 구글 엔지니어들과 국내 연구자들 간 공동 연구 기회를 확대하고 인재 양성에도 힘을 보태 대한민국의 AI 연구 개발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