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7월 과학기술인상에 최정균 KAIST 교수 선정
과기정통부, 7월 과학기술인상에 최정균 KAIST 교수 선정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7.12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균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최정균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7월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최정균 교수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천만 원을 수여하는 상이다.

과기정통부와 연구재단은 최정균 교수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암백신과 세포치료 등 차세대 면역 항암치료의 타겟을 발굴하고 실용화를 위해 노력하여 종양학 분야의 국가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한 공로를 높게 평가했다고 발표했다.

암 환자의 면역체계를 활용해 암을 극복하는 면역 항암치료는 최근 종양학에서 가장 많은 연구와 진전을 보인 분야로서, 특히 암백신과 세포치료는 더욱 진보된 차세대 치료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최정균 교수 연구팀은 개인 맞춤 치료용 암 백신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신생항원 예측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이는 티(T)세포를 통해 면역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신생항원-엠에이치씨(MHC) 복합체를 예측하는 최초의 기술이다. 

더불어 연구자들이 플랫폼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웹서비스 ‘딥네오(DeepNeo)’를 구축하였으며, 연구성과는 지난 1월 국제학술지 ‘네이처 유전학(Nature Genetics)’에 게재되었다.

또한 연구팀은 논리회로를 이용해 정상세포와 암세포 간의 유전자 발현 양상 차이를 구분하는 AI 방법론을 통하여 암세포만 정확하게 공략하는 스마트 면역세포 치료제의 핵심기술도 확보하였다.

이 기술을 이용해 고안된 키메라 항원 수용체를 장착한 면역세포들은 최소한의 부작용으로 암세포만 선별하여 파괴할 수 있다. 관련 성과는 2월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에 발표됐다.

최정균 교수는 “이번 연구들은 모두 국내 병원 임상의들과의 협력을 통해 수행된 것으로서, 최근 글로벌하게 각광을 받고 있는 면역항암 분야의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하여 암 진단과 치료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이 세계적으로 앞서 나가는데 힘을 보태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