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리트7레이어스 최신 O-RAN 인증 지원
키사이트, 리트7레이어스 최신 O-RAN 인증 지원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3.06.22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비에 O-RAN 인증과 배지 제공에 필요한 적합성, 성능, 상호운용성 검증
키사이트 로고
키사이트 로고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개방형 테스트 및 통합 센터(OTIC)의 O-RAN 얼라이언스 커뮤니티에 리트7레이어스가 합류해 개방형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Open RAN) 콤포넌트에 대한 O-RAN 인증과 배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 배포에는 전통적으로 단일 벤더의 독점 네트워크 장비가 사용되어 왔지만, 현재는 서비스 공급자들이 여러 벤더의 네트워크 장비를 혼합해서 RAN을 구축할 수 있도록 5G용 오픈(Open) RAN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오픈 RAN은 유연성과 비용 절감 효과가 우수하지만 이로 인한 적합성 및 상호운용성 과제 또한 상당하다. O-RAN 얼라이언스는 이러한 과제를 인식해 통신망에서 오픈 RAN 장비가 의도대로 작동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OTIC를 통해 O-RAN 인증 및 배지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벤더들에게 O-RAN 인증과 배지를 제공하기 위해 리트7레이어스는 키사이트의 종합적인 무선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및 테스트 솔루션을 사용하여 오픈 RAN 장비의 적합성과 기능 및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 5G 및 4G/LTE 통신망에 대한 종합적인 테스트를 제공하기 위해 실험실 설정에는 KORA(Keysight Open RAN Architecture)와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솔루션이 포함된다. 또한 UE 인증을 위해 키사이트 S8705A RF/RRM 적합성 툴셋과 S8704A 프로토콜 적합성 툴셋이 사용되고 있으며 복잡한 다중 벤더 상호운용성 테스트 프로세스의 문제 해결을 위해 웨이브저지(WaveJudge) 무선 분석기가 사용된다.

리트7레이어스는 오픈 RAN 장비와UE에 대한 인증을 제공할 자격이 있는 유일한 테스트 벤더로 인증받기 위해 글로벌 인증 포럼(GCF)과 PTCRB에 대한 기존 5G 셀룰러 디바이스 인증에 키사이트 지원 O-RAN 인증과 배지를 추가했다. 이 조합으로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오픈 RAN 장비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하고, 최신 5G 및 LTE 표준에 대한 컴플라이언스를 보장할 수 있다.

리트7레이어스 총괄 관리자인 위 시는 “오픈 RAN 장비와 사용자 단말기에 대한 당사의 전문 지식과 네트워크 및 디바이스 테스트를 위한 키사이트의 종합적인 솔루션의 결합으로 고객들은 최고 수준의 상호운용성과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며, “키사이트 솔루션 덕분에 GCF 및 PTCRB에 대한 기존 5G 셀룰러 디바이스 인증에 O-RAN 인증과 배지를 성공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키사이트 무선 테스트 그룹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 펑 차오는 “리트7레이어스와 협력하여 RAN과 UE 인증 테스트 모두에 대한 유일의 실험실 적격성 평가 업체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돕게 됐다”며, “키사이트의 종합적인 테스트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통해 리트7레이어스는 사설 네트워크 산업을 위한 필수 테스트 서비스가 포함되도록 서비스 상품을 확장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