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세종시와 공공정보 특화 검색 결과 제공
네이버, 세종시와 공공정보 특화 검색 결과 제공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6.1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공공정보 검색_세종시
세종시 공공정보 검색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가 검색 서비스 최초로 공공정보에 특화된 맞춤형 검색 결과를 선보인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 11월 네이버와 세종시의 검색업무 협약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신뢰성이 중요한 공공정보를 네이버 검색을 통해 정확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특화된 검색 결과가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세종시’ 혹은 ‘세종시청’을 검색하면 세종시에서 공식 운영하는 사이트들을 상단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고, 세종시 공식 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주요 공지사항들을 검색 결과로 볼 수 있다.

또, 세종시 일자리지원센터, 직원 정보, 통합예약시스템 등 사용자들이 자주 찾는 주요 사이트 바로가기와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등이 함께 제공된다. 이밖에도, 세종시에서 열리는 지역 행사, 복지, 채용 정보까지 일목요연하게 검색결과로 노출되기 때문에 여러 사이트를 이동하지 않아도 공식 정보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네이버는 이 같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각 정보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유저 인터페이스(UI)와 디자인 등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 포맷을 별도로 설계했고, 세종시는 이에 맞춰 시정 소식 등 주요 데이터를 구조화 하여 네이버 검색에 효율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형태로 구성했다. 아울러, 네이버 검색 결과 상단 영역에 지자체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컬러셋을 제공, 지자체에서 이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시각적인 효과까지 더할 수 있다.

네이버와 세종시는 향후에도 검색 결과 상단에 주요 정보를 요약해서 제공하는 ‘지식스니펫’ 등 검색 서비스를 통해 ‘세종시 체육관 시간’, ‘세종시 풋살장 예약’ 등 생활 관련 정보를 직관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 결과를 고도화 할 계획이다.

네이버 서치CIC 박찬훈 책임리더는 “네이버 검색은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여 신뢰도 높은 검색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공공 정보는 출처와 정확도가 중요한 만큼, 검증된 정보로 차별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