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크리에이터스’에 댓글 관리 기능 도입
네이버웹툰, ‘크리에이터스’에 댓글 관리 기능 도입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3.04.1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작자 보호·독자 소통 강화로 아마추어 작가 지원 확대
크리에이터스 댓글 관리
크리에이터스 댓글 관리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네이버웹툰이 악성 댓글로부터 도전·베도 창작자를 보호하고 독자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댓글 관리’ 기능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댓글 관리 기능은 댓글창 닫기, 댓글 제한, 댓글 픽(PICK), 크리에이터(CREATOR) 뱃지 등 4가지다. 창작자들은 댓글 영역 자체를 없애거나 악성 댓글을 제한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댓글을 고정 노출하거나 직접 댓글을 달 수도 있게 된다. 도전·베도 창작자 전용 시스템인 ‘크리에이터스(CREATOR’S)를 비롯해 네이버웹툰 모바일 앱·웹, PC 내 도전·베도 공간에서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댓글창 닫기와 댓글 제한은 창작자 보호에 초점을 둔 기능이다. 댓글창 닫기를 이용해 창작자들은 회차별 댓글 영역 노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댓글 제한 기능을 통해 악성 댓글을 남기는 이용자의 댓글 작성 자체를 제한할 수도 있게 된다. 제한 인원은 최대 300명까지 가능하다.

댓글 픽과 크리에이터 뱃지는 독자 소통 강화를 목적으로 도입됐다. 댓글 픽은 작품에 달린 댓글 중 창작자가 직접 선택한 댓글을 최상단에 노출한다. 크리에이터 뱃지는 창작자가 직접 작성한 댓글을 표시해준다. 해당 기능들을 통해 창작자와 독자 간 상호 작용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웹툰 김효정 프로덕트 총괄 리더는 “네이버웹툰의 승격 모델은 창작자가 도전만화와 베스트도전을 거쳐 정식 연재로 데뷔하는 과정에서 탄탄한 독자 팬덤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아마추어 창작자들이 독자들과 긍정적으로 소통하고 창작 활동에 동기 부여받을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