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챗GPT 기본 원리 부내 교육 실시
과기정통부, 챗GPT 기본 원리 부내 교육 실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3.04.03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부내 직원들이 챗GPT(Chat.GPT)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두 번째 전문가 초빙 특강을 개최했다.

지난 1차 특강은 챗GPT를 소개하고 정부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소개하였다면, 이번 두 번째 특강은 챗GPT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인공신경망과 같은 딥러닝 기술의 이해와 활용사례에 초점을 두었다.

이번 특강은 서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명예교수인 성원용 교수가 진행했다. 성 교수는 음성인식과 인공신경망 분야의 석학으로 다양한 연구실적과 논문을 보유한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이다.

최근 챗GPT의 인기를 반영하는 듯, 지난 첫 번째 교육보다 사전신청자가 많아 장·차관을 비롯한 주요 간부들과 스위프트(SWIFT) 연구반 구성원 등이 현장에 참석했으며, 부내에 온라인 생중계해 현장 참석이 어려운 대다수 직원들이 교육을 시청할 수 있었다.

특강의 주요 내용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첫 번째는 인공신경망의 원리에 입각하여 챗GPT에 질문하는 방법에 따라 답변의 정확도가 달라지는 것인데, 이를 통해 정확한 답변을 얻기 위해 어떻게 질문을 해야 하는지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두 번째는 마이크로소프트 빙, 카카오 '다다음' 등이 챗GPT의 약점을 어떻게 보완하고 있는지 였으며, 현재 챗GPT 시장의 기술 동향을 알 수 있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과기정통부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 정책을 관할하는 부처로서 전 직원이 인공지능 등 최첨단 기술의 원리를 습득하여 챗GPT 등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 참고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앞으로 과기정통부가 솔선수범하여 최신 기술을 선도적으로 활용하도록 노력하고, 성공사례를 널리 전파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