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IFS(Intel Foundry Services)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 전자설계자동화(EDA) 얼라이언스 프로그램에 참여한다고 14일 발표했다.
키사이트는 IFS EDA 얼라이언스에 참여해 인텔의 새로운 첨단 기술 노드를 위한 프로세스 설계 키트(PDK) 및 레퍼런스 설계 흐름 생성에 대한 지원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또한 키사이트는 EDA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최신 노드 레퍼런스 설계 흐름과 통합하여 복잡한 무선 주파수 집적 회로(RFIC) 개발에 필요한 정확한 회로, 열, 전자기(EM) 분석을 제공할 예정이다.
EDA 얼라이언스 프로그램의 목적은 인텔 파운드리 프로세스에 대한 고객의 설계 속도를 높이고 고객이 인텔 칩 제조를 목표로 하는 EDA 도구 벤더의 제품을 더욱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키사이트는 성장일로에 있는 IFS EDA 얼라이언스 에코시스템의 일원이 되며, 여기에는 키사이트의 전략적 EDA 파트너들도 포함된다. 키사이트는 오랫동안 여러 주요 파운드리에 RFIC 설계 인에이블먼트와 PDK 지원을 제공해 왔다.
키사이트 패스웨이브(PathWave) 소프트웨어 솔루션 부문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 닐 파세는 “키사이트는 주요 반도체 제조업체 및 파운드리와 함께 오랫동안 성공적인 RFIC 설계를 지원해 왔다. IFS로의 설계 인에이블먼트 지원 확장은 키사이트의 전략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부분으로 키사이트의 RF 설계 및 시뮬레이션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게 된다”며, “키사이트는 패스웨이브 RFPro EM 시뮬레이션 제품을 IFS의 고속, 고주파수 RFIC 설계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이미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IFS와의 관계가 발전하고 고객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다른 패스웨이브 시뮬레이션 제품들도 사용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키사이트가 자사의 여러 전략적 파트너들과 함께 EDA 얼라이언스에 참여하게 되면서 공통 고객이 첨단 노드와 관련해 개방적이고 생산적인 IFS 워크플로를 구현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인텔의 제품 및 설계 에코시스템 인에이블먼트 부문 부사장 라훌 고얄은 “키사이트가 IFS EDA 얼라이언스에 참여하게 됐으며, 이제 IFS 고객은 광범위한 RF 시뮬레이션, 설계 및 테스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일반적으로 IFS 고객의 성공을 위해서는 광범위한 에코시스템에서 성능이 입증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해야 하고, RF 설계를 진행하는 고객들의 입장에서 이러한 역량은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