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마벨, MWC 2023서 차세대 5G mMIMO RU 플랫폼 발표
아나로그디바이스-마벨, MWC 2023서 차세대 5G mMIMO RU 플랫폼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3.02.2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와 마벨은 MWC 2023에서 차세대 5G mMIMO RU 플랫폼을 공개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와 마벨은 MWC 2023에서 차세대 5G mMIMO RU 플랫폼을 발표한다.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아나로그디바이스(ADI)는 마벨테크놀러지와 함께 O-RAN(Open-Radio Access Network)을 지원하는 차세대 5G massive MIMO(mMIMO) 레퍼런스 디자인 플랫폼을 발표했다.

ADI의 최신 라디오버스(RadioVerse) 트랜시버 SoC와 업계 최초의 5G용 5nm 디지털 빔포밍 솔루션인 마벨의 OCTEON 10 퓨전(Fusion) 5G 베이스밴드 프로세서의 결합은 O-RAN을 지원하는 첨단 mMIMO 무선 장치(RU)의 제품 출시를 앞당길 뿐 아니라 에너지 소비 40% 저감, 장치의 소형화 및 경량화도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OCTEON 10 퓨전 베이스밴드 프로세서는 유연한 L1 구현을 제공하여 RU 및 DU(Distributed Unit) 전반에 걸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재사용을 통해 향후 수 년 동안 전 세계 네트워크 사업자들 사이에서 점점 더 진화하는 L1 분할을 용이하게 하며, 라디오버스 SoC는 현장에서 입증된 디지털 전치 왜곡(DPD) 성능을 포함하여 폭 넓은 디지털 RF 프런트 엔드 기능을 제공한다.

O-RAN 얼라이언스의 최진성 의장은 “mMIMO 무선 기능이 복잡해짐에 따라 보다 전문적인 반도체 기술이 필요해졌다”며 “ADI와 마벨이 개발한 것과 같은 레퍼런스 디자인은 보다 우수한 전력 효율과 성능에 대한 네트워크 사업자의 높은 기대치를 충족하는 탁월한 구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5G mMIMO 무선 장치에 대한 O-RAN 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ADI 통신 및 클라우드 사업부의 마케팅, 시스템, 기술을 총괄하는 조 배리 부사장은 “인프라 장비 공급사들은 O-RAN mMIMO 무선 장치를 개발할 때 최적의 반도체 선택을 포함하여 많은 문제에 직면한다”며, “이번에 ADI와 마벨이 함께 선보이는 새로운 플랫폼의 성능과 효율은 기존 장비 회사와 새로운 벤더 모두에게 업계 최고의 기술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마벨 프로세서 사업그룹의 윌 추 수석 부사장은 “마벨의 OCTEON 10 퓨전 5G 베이스밴드 프로세서와 ADI의 RF 트랜시버 기술의 조합은 OEM이 가능한 최저 수준의 전력 소비로 차세대 mMIMO 빔포밍의 기능과 성능을 확장할 수 있게 하는 5G O-RU 레퍼런스 디자인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