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롤, 전자부품연구원 주관 30억 규모 복합 3D프린터 개발 참여
센트롤, 전자부품연구원 주관 30억 규모 복합 3D프린터 개발 참여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9.21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일 소재∙단일 공정의 현 단계에서 복합 소재∙복합 공정 단계로 기술 진화

[아이티비즈] 센트롤(대표 홍순환)은 전자부품연구원이 주관하는 3차원 구조체 일체형 3D전자회로 프린팅 장비 및 소재 개발 연구에 참여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연구에는 정부출연금 30억에 약 7억원의 민간부담금이 투자된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3년 동안 진행되는 이 연구는 3차원 구조체와 그 내부에 내정된 전자회로용 다층배선 인쇄 및 칩 실장을 단일 장비 내에서 구현할 수 있는 복합 3D프린터 제작과 이를 위한 소재, 제어기술, 슬라이서, 하드웨어, 헤드 유닛 등의 핵심 원천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즉, 현재의 단일 소재∙단일 공정의 3D프린팅 기술에서 복합 소재∙복합 공정으로 한 단계 진화된 3D프린터 기술 개발을 구현하는 것이다.

최근 세계 3번째 이자 국내 최초의 산업용 주물사 3D 메탈 프린터 센트록 3D SS600 개발 및 출시를 맞은 센트롤은 이번 연구과제에서 통합형 3D프린터, 슬라이스 통합 프로그램의 개발 및 최적화 방안을 연구하고 멀티 모듈, 복합 소재 프린팅을 위한 제어 시스템 개발을 통한 실제 복합 3D프린터 개발을 맡고 있다.

이 연구는 플라스틱과 메탈의 2가지 소재를 단일 장비에서 동일 제품을 출력하는 데에 활용한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전자기계의 부품이 아닌 완제품을 3D프린터만으로 출력할 수 있다. 메탈 소재로 외관의 견고함을 높이고 플라스틱으로 제품 내의 적층 구조를 쌓아 올리기 때문에 가능한 기술이다.

센트롤 CTO 윌리암 왕은 "2015년부터 3년 간 진행되는 연구 기간 동안 센트롤은 2016년까지 구조체용 3D 프린터 설계 및 제작, 전자회로 배선 및 인쇄 패턴 시험, 분석을 위한 3D 프린터 설계 및 제작, 통합형 3D 프린터 기구 및 제어 설계, 3D 프린터 통합제어ㆍ운영 소프트웨어 개발의 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며, "2년차에는 전자제품 프린팅을 위한 복합 소재 프린터의 설계 및 제작의 본격적인 작업이 시작되며, 슬라이서 연동을 포함한 통합형 제어 알고리즘을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연구 마지막 해에는 출력 정밀도 향상을 위한 통합 제어/진단 기능을 상용화 단계로 고도화하고 스마트 슬라이서 연동을 포함한 시스템 제어 모듈 및 알고리즘 최적화 개발이 목표"라며 년도 별 개발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