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안정적이고 반복 가능한 테스트 기능으로 실리콘 포토닉스 웨이퍼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키사이트 패스웨이브 세미컨덕터 테스트(PathWave Semiconductor Test) 소프트웨어 기술에 새로운 NX5402A 실리콘 포토닉스 테스트 시스템을 통합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실리콘 포토닉스는 더 높은 데이터 속도에 대한 요구와 증가하는 인터넷 트래픽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 신기술 중 하나다. 실리콘 포토닉스의 주요 응용 분야는 빅 데이터와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이 주도하는 데이터 센터 시장이지만, 의료, 자동차 라이다(LiDAR), 옵티컬 컴퓨팅과 퀀텀 컴퓨팅을 포함한 다른 영역에도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글로벌 반도체 리서치 회사인 욜디벨롭먼트에 따르면, 전체 실리콘 포토닉스 시장 규모가 2025년 39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많은 제조업체들이 실리콘 포토닉스 제조를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완전 자동화된 웨이퍼 프로버를 이용한 대량 생산에 사용할 수 있는 실리콘 포토닉스 테스트 장비는 시중에 나와 있지 않다. 또한, 실리콘 포토닉스 테스트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민감하고 정확한 측정이 요구된다. 기업들과 시스템 통합업체들은 여러 벤더들에 따른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때문에 시스템 최적화와 유지보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키사이트 웨이퍼 테스트 솔루션 그룹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인 신지 테리사와씨는 "실리콘 포토닉스의 증가하는 시장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키사이트는 실리콘 포토닉스 대량 생산 시장을 위한 최초의 테스트 솔루션을 발표하게 됐다”면서, “NX5402A 테스트 시스템은 패스웨이브 세미컨덕터 테스트 소프트웨어에 의해 통합된 키사이트의 파이버 얼라인먼트(Fiber Alignment) 및 포지셔닝 시스템과 전기 및 광 측정 부문에서 키사이트가 쌓은 전문 지식을 결합한 최초의 솔루션"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