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테스팅컨설팅, AI 시험성적서 발급 문의 급증
STA테스팅컨설팅, AI 시험성적서 발급 문의 급증
  • 차병영 기자
  • 승인 2021.09.0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STA테스팅컨설팅
사진제공: STA테스팅컨설팅

STA테스팅컨설팅(대표 권원일)이 AI 테스팅 국제표준 주도 및 AI 테스팅 국제 자격증을 선도하는 것이 알려진 이후로 최근 사내로 AI 시험성적서 발급 문의가 더 급증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하반기에 증가하는 소프트웨어 시험성적서와 AI 시험성적서 발급까지 더해 급증하는 시험 수요에 대응하고자 더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힘입어 올해는 작년대비 45% 이상의 매출 증대가 예상되고 있다.

AI 시험성적서 발급을 위해서는 AI 솔루션의 기능 및 성능에 대한 테스트와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 STA는 콜라스(KOLAS) 인정을 받은 국제 공인시험기관으로서 다른 시험 기관과는 달리 ISO/IEC/IEEE 29119 국제 소프트웨어 테스팅 표준에 따라 테스트하고 객관적인 결과를 보고서로 발급해주는 국내 유일의 기관이다.

그동안 STA테스팅컨설팅은 SW 솔루션 및 SW 시스템, 모바일 앱&웹,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물론 AI 솔루션에 대해서도 제3자 테스트 및 시험성적서 발급을 해왔다. 그 외에도 테스트 컨설팅, 테스트 자동화 및 대행 서비스(아웃소싱), 교육 서비스와 더불어 SW 시험인증 전문기관으로서의 다양한 테스트 전문서비스를 수행해 오고 있었다. 이번 AI 시험성적서 발급 서비스에 대해 많은 주목을 받으면서 STA의 AI 분야에서의 활약이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STA테스팅컨설팅은 AI 테스팅 분야에 있어 국제 무대를 리딩하는 선두 지위를 다년간 유지해오고 있는 글로벌 Top 기업 중 하나다. AI 시스템 테스팅 ISO 국제표준인 ISO/IEC/IEEE 29119-11 제정을 CTO가 중심이 돼서 제정했다. 이후 AI 기반 안면인식분야의 표준을 제안해 ISO/IEC 29119-13을 작업 중이다. 국제 소프트웨어 테스팅 자격위원회 ISTQB에서 제정하는 AI 테스트 자격증은 STA가 KSTQB(Korean SW Testing Qualfications Board)와 함께 처음 제안하고 작업해 10월 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런 글로벌 경쟁력을 앞세워, STA는 KSTQB와 함께 국내에서 몇 년 전부터 서비스 해오고 있던 AI 테스트 교육 및 AI 테스트 자격시험을 해외에 본격적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의 테스터들을 위해 글로벌 온라인 교육도 준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진행을 앞두고 있다.

STA테스팅컨설팅 권원일 대표는 "지금까지 일본, 아르메니아, 독일, 인도 등 세계 여러 나라에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격시험 및 교육 컨텐츠를 수출해 왔다. AI 테스트 분야는 표준부터 우리가 주도해 작업해 왔기 때문에 AI 테스트 자격시험(문제)은 물론 교육 교재 등 관련 컨텐츠의 글로벌 수출이 더욱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