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SW산업협회, SW기술자임금실태조사 통계 개선연구 추진
한국SW산업협회, SW기술자임금실태조사 통계 개선연구 추진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1.05.2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SW산업협회 로고
     한국SW산업협회 로고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회장 조준희)는 SW기술자평균임금 개선연구를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협회는 지난해 실시한 통계청 수시통계품질 진단결과, 통계설계 및 통계처리 방식에 대한 개선 의견을 받은 바 있다. 국가승인통계유지를 위한 이번 연구는, 이러한 의견을 수렴해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협회는 SW기술자 임금 추정 공식을 개선한다. SW기술자평균임금조사는 SW기업의 매출액/종업원 수 별 모집단 크기를 일정 비율로 배분해 조사하는 표본조사다.

그러나 협회는 이번 연구에서 SW기업의 매출액/종업원 수 별 모집단 크기로 가중치를 부여해 산출함으로써, SW기술자 임금 추정의 정합성을 확보할 전망이다.

또한, 협회는 명확한 기준의 표본관리 체계를 연구한다. 현재 SW기술자임금실태조사를 위한 표본추출틀은 SW사업자신고 자료를 기반으로 구축했다. 그러나 이는 일부 현행화되지 않은 재무정보 등으로 조사자료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협회는 기업통계등록부 등의 행정자료를 함께 활용해 표본추출틀 구축 방안을 연구키로 했다. 또한, 협회는 통계표본도 재설계할 예정이다. 현재 통계표본은 SW기업의 매출액, 종업원 수만을 고려해 설계됐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개선연구를 통해 정확한 통계를 생산하는데 주력하겠다”며, “앞으로도 국가승인통계로써 신뢰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