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구글코리아는 9일 구글 검색으로 본 2020년 국내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국내 사용자들이 지난 해 대비 높은 관심을 갖고 검색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종합 카테고리를 비롯해 코로나 바이러스, 국내 뉴스/사회, 드라마/예능, 영화 및 게임 카테고리 검색어 순위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2020년 글로벌 검색어 순위도 선보였다.
◆2020 국내 및 글로벌 검색어 종합 순위 톱10
2020년 국내 검색어 종합 순위는 ①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②미국 대선 ③테슬라 주가 ④이태원 클라쓰 ⑤박원순 ⑥n번방 ⑥21대 국회의원 선거 ⑧코로나19 예방 ⑨박지선 ⑩발로란트 순으로 나타났다.
1위에는 전 세계에 전례없는 팬데믹 위기를 초래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가 올랐으며, ‘코로나19 예방'이 8위에 올랐다. 치열한 접전으로 이목이 집중된 ‘미국 대선’이 2위, 역대 최고의 사전투표율을 기록한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7위를 차지했다. 3위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은 ‘테슬라 주가’가 차지했다.
그 밖에, 조직적으로 아동 청소년 성착취물을 제작하고 유포한 것이 알려지며 전 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n번방’ 사건이 6위에 자리했고,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가 4위로 드라마/예능 검색어 중 유일하게 종합 순위에 오르며 그 인기를 입증했다.
한편, 글로벌 종합 검색어 순위는 ①코로나바이러스 ②대선 결과 ③코비 브라이언트 ④줌 ⑤인도 프리미어 리그 ⑥인도 대 뉴질랜드 ⑦코로나바이러스 업데이트 ⑧코로나바이러스 증상 ⑨조 바이든 ⑩구글 클래스룸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글로벌 종합 검색어 순위에서는 국내 순위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관련 검색어가 눈에 띄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1위를 차지했고, ‘코로나바이러스 업데이트’, ‘코로나바이러스 증상’이 각각 7위와 8위로 순위에 들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원격 교육과 원격 근무가 뉴노멀로 자리잡으며 관련 도구도 순위에 올랐다. 화상 프로그램 ‘줌’이 4위에 자리했고, ‘구글 클래스룸’이 10위에 선정됐다.
또한, ‘대선 결과’와 미국 대통령 당선인 ‘조 바이든’이 각각 2위와 9위에 오르면서 미국 대선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3위는 헬기 추락 사고로 갑작스러운 비보를 전하며 전 세계를 안타깝게 한 미국프로농구(NBA) 선수 고(故) ‘코비 브라이언트’로 나타났다. 5위에 프로 크리켓 리그인 ‘인도 프리미어 리그’가 오른데 이어, ‘인도 대 뉴질랜드’ 경기가 6위를 기록하며 크리켓 경기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2020 카테고리별 국내 검색어 순위 톱10
◇코로나바이러스 분야 국내 톱10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 분야 국내 검색어는 ①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②코로나19 예방 ③긴급 재난 지원금 ④신천지 ⑤마스크 ⑥코로나19 증상 ⑦개학 연기 ⑧자가 진단 ⑨질병 관리 본부 ⑩2차 재난 지원금 순으로 기록됐다.
올 한해를 강타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검색어는 의료 정보 관련 검색어와 정부 정책 관련 검색어가 양분했다. 정확한 역학정보를 찾기 위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와 ‘코로나19 예방’이 나란히 1위와 2위에 올랐고, ‘코로나19 증상’과 ‘자가 진단’이 각각 6위와 8위를 기록했다.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방침 또한 주목받았다. ‘긴급 재난 지원금’과 ‘2차 재난 지원금’ 등 경제적으로 타격을 입은 국민들을 위한 정부 지원금 관련 검색어가 각각 3위와 10위를 차지했고, 코로나19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개학 연기’가 7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방역당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총괄하는 ‘질병 관리 본부(현 질병관리청)’가 9위를 기록했다.
◇뉴스/사회 분야 국내 톱10
2020년 뉴스 및 사회 분야 국내 검색어는 ①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②미국 대선 ③n번방 ④21대 국회의원 선거 ⑤신천지 ⑥김정은 사망 ⑦학교 폭력 실태 조사 ⑧박사방 ⑨태풍 바비 ⑩갑수목장 순으로 선정되었다.
1위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자리하며 바이러스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올해 2월 집단 감염 사태 발발 원인으로 손꼽히는 ‘신천지’가 5위에 자리했다. 전 세계 경제에 큰 변화를 예고한 ‘미국 대선’이 2위를, 4월 15일 대한민국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4위를 차지했다.
국내 종합 순위에도 들었던 ‘n번방’ 사건이 3위에, 그 중에서도 수만 명의 유료 회원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박사방’이 8위에 자리하며 디지털 성범죄 사건이 가져온 큰 충격을 실감하게 했다. 그 외에도 ‘역대급 태풍’으로 화제가 되며 사람들을 불안에 떨게 한 ‘태풍 바비’가 9위에 올랐다.
◇드라마/예능 분야 국내 톱10
2020년 드라마 및 예능 분야 국내 검색어는 ◇이태원 클라쓰 ②사랑의 불시착 ③부부의 세계 ④스토브리그 ⑤낭만닥터 김사부2 ⑥신서유기 8 ⑦킹덤 시즌2 ⑧인간수업 ⑨구미호뎐 ⑩슬기로운 의사생활 순으로 집계됐다.
동명의 웹툰을 기반으로 한 JTBC ‘이태원 클라쓰’가 많은 사랑을 받으며 1위로 선정되었다. 손예진과 현빈의 완벽한 로맨스 호흡으로 주목 받은 tvN ‘사랑의 불시착’이 2위, 영국 BBC 드라마 ‘닥터 포스터’를 리메이크한 JTBC ‘부부의 세계’가 3위에 올랐다.
TV 프로그램 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강세도 눈에 띄었다. 1년 만에 돌아온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의 ‘킹덤 시즌 2’가 7위에 올랐고, 청소년 성범죄를 조명하며 화제가 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이 8위에 안착했다.
◇영화 분야 국내 톱10
2020년 영화 분야 국내 검색어는 ①기생충 ②겨울왕국2 ③반도 ④테넷 ⑤남산의 부장들 ⑥시동 ⑦#살아있다 ⑧백두산 ⑨정직한 후보 ⑩1917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등 4관왕을 휩쓴 ‘기생충’이 영화 분야 국내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그 밖에, 영화 ‘부산행’의 4년 후 모습을 담은 후속작 ‘반도’와 좀비 때문에 아파트에 고립된 주인공들의 생존기를 그린 ‘#살아있다’가 각각 3와 7위에 오르며 K좀비의 흥행을 증명했다.
해외 영화 중에서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신작으로 기대를 모았던 ‘테넷’이 4위에 올랐으며, 실감 나는 롱테이크 촬영기법으로 주목 받은 전쟁 영화 ‘1917’이 10위에 진입했다.
◇게임 분야 국내 톱10
2020년 게임 분야 국내 검색어는 ①발로란트 ②어몽 어스 ③바람의 나라: 연 ④원신 ⑤가디언 테일즈 ⑥모여봐요 동물의 숲 ⑦헬 테이커 ⑧폴 가이즈: 얼티밋 넉아웃 ⑨리니지 2M ⑩명일방주 순으로 드러났다.
리그 오브 레전드로 유명한 라이엇 게임즈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1인칭 전술 슈팅 게임 ‘발로란트’가 1위를 차지했다. 출시 2년 만에 역주행에 성공한 인디 게임 ‘어몽 어스’가 2위에 올랐고, 국내 최장수 RPG 바람의 나라를 모바일 버전으로 재해석해 출시한 ‘바람의 나라: 연’이 3위를 기록했다.
◆2020 카테고리별 글로벌 검색어 순위 톱10
◇전 세계 사로잡은 K-컬처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고, 일명 ‘집콕’에 무료해진 한국 사람들이 개발한 ‘달고나 커피’가 SNS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끌며 레시피 분야 1위에 올랐다. 달고나 커피는 인스턴트커피, 설탕과 물을 넣고 크림처럼 될 때까지 휘저은 후, 우유와 함께 마시는 커피 음료다.
한편,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 정상에 오르는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방탄소년단(BTS)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키워드도 눈에 띄었다. 방탄소년단의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가사 분야 5위에 오르며 그 인기를 입증했으며, 코로나19 영향으로 오프라인 공연이 취소됨에 따라 팬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한 콘서트가 글로벌 팬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모으며 ‘방탄소년단 온라인 콘서트(BTS online concert)’가 콘서트 분야 5위에 오르기도 했다.
◇뉴스 분야 글로벌 톱10
2020년 뉴스 분야 글로벌 검색어는 ①코로나바이러스 ②대선 결과 ③이란 ④베이루트 ⑤한타바이러스 ⑥경기 부양 보조금 ⑦실업테 ⑧슬라 주식 ⑨비하르주 선거 결과 ⑩블랙 라이브스 매터 순으로 드러났다.
뉴스 분야 글로벌 순위에서도 코로나19 관련 검색어가 눈에 띄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1위에 오른데 이어, 그로 인한 경제적 타격으로 ‘경기 부양 보조금’과 ‘실업’이 각각 7위와 8위를 기록했다. 더불어, 코로나19 사태 와중에 또 다른 한타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중국에서 발생한 점이 주목 받아 ‘한타바이러스’가 5위에 올랐다.
그 밖에, 지난 8월 대형 폭발 사고가 발생한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가 4위를 기록했고,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안타깝게 숨진 고 조지 플로이드을 애도하며 미국 전역으로 퍼진 흑인 인권 운동 ‘블랙 라이브스 매터(흑인의 생명도 중요하다)’가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영화 분야 글로벌 톱10
2020년 영화 분야 글로벌 검색어는 ①기생충 ②1917 ③블랙 팬서 ④365일 ⑤컨테이젼 ⑥테넷 ⑦에놀라 홈즈 ⑧버즈 오브 프레이(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 ⑨뮬란 ⑩조조 래빗 순으로 기록됐다.
비영어권 영화로는 아카데미 시상식 역사상 최초로 작품상을 수상한 ‘기생충’이 전 세계의 호평을 받으며 영화 분야 글로벌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주인공 채드윅 보스만이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나면서 다시금 세간의 주목을 받은 ‘블랙 팬서’가 3위에 올랐으며, 2011년 개봉작 ‘컨테이젼’이 코로나19 상황을 예측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5위에 안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