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X,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블록체인 플랫폼 'KAS' 출시
그라운드X,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블록체인 플랫폼 'KAS' 출시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0.10.0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구현 난이도 대폭 낮추고 개발 비용 최소화
그라운드X는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플랫폼 'KAS'를 출시했다.
그라운드X는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플랫폼 'KAS'를 출시했다.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대표 한재선)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KAS(Klaytn API Service)’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그라운드X는 개발자 및 서비스 기업들이 클레이튼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블록체인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제공하는 KAS를 출시했다. 블록체인의 다양한 기능을 클라우드 서비스화하여 제공함으로써 별도의 노드를 설치하지 않고도 클레이튼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개발자 및 서비스 기업들은 번거로운 서버 구축 또는 초기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또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지난 3개월간 베타 테스트를 운영하며 파트너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지난 6월 출시된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Klip)’ 내 주요 기능을 KAS를 통해 구현함으로써 실제 운영되는 서비스에서 KAS의 성능 및 안정성을 충분히 테스트하고 검증하였다.

KAS는 클레이튼 기반의 서비스 개발을 돕는 다양한 기능들을 API 형태로 제공한다. 그라운드X는 추후 더 다양한 기능의 API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애플리케이션 레벨의 API들을 강화해 비앱(BApp) 개발에 더 큰 편리함을 제공한다.

KAS를 통해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트랜잭션 수수료에 대한 부담없이 누구나 클레이튼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그라운드X는 클레이튼 메인넷 출범 1주년 기념으로 지난 7월부터 클레이튼 기반 모든 서비스의 트랜잭션 수수료를 1년간 전액 대납하고 있다.

그라운드X 한재선 대표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좀 더 편리하게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을 출시했다”며 “KAS가 금융, 보안, 콘텐츠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 널리 활용되어 글로벌 시장에서 많은 기회 선점할 수 있는 필수적인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