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에 변화하는 MICE 업계, 카테노이드 동영상 솔루션으로 대응
언택트 시대에 변화하는 MICE 업계, 카테노이드 동영상 솔루션으로 대응
  • 이정표 기자
  • 승인 2020.09.25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VBM2020 국제 학술행사 LIVE 스트리밍 페이지 – ㈜피플앤밸류 제공
IVBM2020 국제 학술행사 LIVE 스트리밍 페이지 – ㈜피플앤밸류 제공

코로나19의 언택트, 비대면 생활이 장기화됨에 따라 MIC업계(Meeting: 회의, Incentives Travel: 포상여행, Conventions: 컨벤션, Exhibition/Events전시/이벤트)에서도 그 형태가 변하고 있다. 특히 포럼이나 세미나 등의 대면행사를 전문으로 하는 PCO(국제회의 전문기획사)나 관련 종사자들은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게 되었다.

이미 MICE 업계의 행사들은 라이브 생방송 중계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요소가 된 지 오래며, 최근 그 횟수와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보다 강화된 서비스 품질과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시 해외 시청자를 위한 글로벌 CDN 서비스가 적용되어야 하며, 스트리밍 서비스 품질과 모니터링을 위한 전문 컨설팅이 필요하다. 시차나 환경적 요인으로 실시간 스트리밍이 불가능할 경우, 다시 보기 VOD 혹은 시청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전송하는(File To Live)기능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채팅, 댓글, 퀴즈, Q&A 등의 인터렉티브 기능 연동 또한 필요하다. 

유료행사나 비공개 행사일 경우에는 콘텐츠 보안기능이나 접근권한 설정이 필요한 보안플랫폼이 적용되어야 하며, 이러한 콘텐츠를 캠페인이나 이벤트로 활용하기 위한 콘텐츠 매니지먼트도 요구된다. 이와 같이 환경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이 늘어나면서 카테노이드의 콜러스 라이브/VOD 플랫폼이 MICE업계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국립극단 온라인 극장 서비스 페이지
국립극단 온라인 극장 서비스 페이지

최근 진행되고 있는 ‘제21차 국제혈관생물학총회, 약자: IVBM 2020’는 LIVE와 VOD 스트리밍 서비스에 콜러스 비디오플레이어를 포함한 국내외 업체들의 다양한 플랫폼 기능들이 적용되어 있다. 특히, 주최측에서는 미 발표된 최신 연구자료와 같이 보안이 요구되는 VOD자료를 온라인 회의로 진행하기 위해 비디오 보안기능과 전용 플레이어 도입을 결정했다.

9월 25일부터 시작될 국립극단 역시 주요 공연을 온라인 극장 형태로 VOD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카테노이드 사업본부 강백현 이사는 “기존 오프라인 행사를 온라인 서비스에서 100% 동일하게 구현할 수는 없고, 구현 정도에 따라 보다 많은 플랫폼들이 연동되어야 한다. 카테노이드는 다양한 파트너쉽을 통해 MICE 업계의 온라인 이벤트의 요구사항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본 서비스는 현재 다양한 지자체 및 온·오프라인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이후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MICE를 위한 LIVE/VOD서비스의 자세한 내용은 콜러스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지원으로 문의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