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올해 ‘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에 이용희·정용환씨 선정
미래부, 올해 ‘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에 이용희·정용환씨 선정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6.30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부섭)는 2015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원 이용희(60세) 특훈교수와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용환(58세) 단장을 선정했다.

▲ 한국과학기술원 이용희 특훈교수(좌)와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용환 단장.

한국과학기술원 이용희 교수는 광결정 레이저 분야에서 독자적으로 축적한 이론과 실험 기법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학문 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후학양성에 기여한 국내 광학분야의 대표적인 물리학자이다.

이용희 교수는 광결정을 이용하여 빛의 파장크기의 아주 작은 레이저 공진기를 구현하였다. 이 연구 성과는 레이저 광학계의 오랜 숙제로 남아있던 자연이 허용하는 가장 작은 레이저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또한, 학계로부터 초단거리 광연결 레이저 광원 실용화의 첫 걸음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공헌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용환 단장은 원자력분야의 핵심기술인 지르코늄 신소재 개발 및 기술 사업화에 성공했으며, 우리나라 원자력소재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하는데 공헌한 대표적인 원자력소재 전문가이다.

정용환 단장은 16년간 연구를 통해 선진국 제품보다 2배 이상 우수한 고성능 지르코늄 핵연료피복관* 개발에 성공했으며, 노르웨이 할덴 연구로에서 6년간 검증시험과 국내 상용 원자력발전소에 장전하여 4년간 검증시험을 거쳐 성능을 입증하였다.

정용환 단장이 개발한 고성능 지르코늄 핵연료 피복관 기술은 원자력 연구개발 사상 최고액인 100억원에 한전원자력연료에 이전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해외 수출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또한 원자력분야 최초로 세계 최대의 원자력기업인 프랑스 아레바사와 7년여 간의 국제특허 소송에서 최종 승리하여 국내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입증한 바 있다.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은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업적이 뛰어난 과학기술인을 발굴하여 과학기술인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고 연구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풍토 조성을 위해 2003년부터 시상해 온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 과학기술인상이다.

이 상은 세계적인 연구개발 업적 및 기술혁신으로 국가 발전과 국민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과학기술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32명이 수상하였으며 학계는 김규원 서울대 교수 등 26명, 연구계는 신희섭 KIST 책임연구원 등 2명, 산업계는 이현순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4명이 수상한 바 있다.

2015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은 과학기술단체 등을 통해 35명을 추천 받아 3단계 심사과정(전공자심사-분야심사-종합심사)을 거쳐 최종 2명을 선정하였다.

미래창조과학부는 7월 2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는 2015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개회식에서 수상자들에게 대통령 상장과 함께 부상으로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