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올해 국가DB 활용교육·전시회 개최
미래부, 올해 국가DB 활용교육·전시회 개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06.01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국가적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국가 데이터베이스(이하 DB)를 통한 신부가가치 창출 도모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해, “국가DB 활용 교육 및 전시회”를 개최한다.

▲ 국가DB 활용 교육 및 전시회 행사개요

6월 2일부터 서울(상명대 미래백년홀)을 시작으로 광주(조선대 IT홀)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향후 다가오는 데이터 기술(Data Technology) 시대를 맞이하여 국가 DB의 다양한 활용방법 및 데이터 관련 최신기술 동향을 대학생 등에게 알려 데이터의 창조적 활용을 도모하기 위해, 국가 DB 소개 및 국가 DB를 산업에 활용해 수익을 창출한 비즈니스 사례에 대한 특강뿐만 아니라, 비콘(Beacon), 3D프린팅, 사물인터넷(IOT), 핀테크 등 다양한 데이터 관련 최신 기술에 대한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K-ICT전략을 실현하고, 창조경제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교육과 함께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맞춤형 컨설팅 및 최신 국가DB 구축 및 활용 사례에 대한 국가DB 전시회를 함께 개최해, 데이터 관련 창업, 비즈니스, 기술, 특허, 법제도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한 전문가 답변을 들을 수 있고, 국가DB 실제 사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국가DB 대표적 산업 활용사례

그간 미래부는 국가적으로 활용가치 및 보존가치가 높은 산업경제, 과학기술, 교육학술, 문화역사 등의 다양한 분야의 지식정보자원을 체계적으로 디지털화하고 산업 활용을 지원하는 ‘국가 DB’ 사업을 ‘99년부터 진행해 왔으며, 이를 통해 107종, 약 3억 건 이상의 DB를 구축했으며, 이를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하여 실제 매출을 향상 시키는 경제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미래부 강성주 인터넷융합정책관은 “다가오는 데이터 기술 시대에 데이터는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자원으로, 데이터베이스가 산업적으로 활용되어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