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중국 하이테크페어, 한국 설명회 개최
제17회 중국 하이테크페어, 한국 설명회 개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5.2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하이테크페어, 11만평에서 펼쳐지는 '창조 창업, 세계와의 융합의 장'
▲ 제17회 중국 하이테크페어 한국 설명회

[아이티비즈] 중국 하이테크페어 위원회와 IDG심천(국제데이터그룹-심천)이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중국 하이테크페어 한국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서 심천 전시컨벤션센터 리위량 사장은 "중국 하이테크페어가 중국 상무부와 과학기술부, 공업정보화부, 국가개혁발전위원회, 교육부, 농업부, 국가지식재산권국, 중국과학원, 중국공정원등 9개 중앙부서와 심천시 정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중국 대표 국가급 하이테크 산업 전시회로서, 일각에서는 '중국과학기술 제 1의 전시회'라고 불리며 중국 각 정부기관의 높은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오는 11월 16일부터 21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개최될 제17회 중국 하이테크페어의 2015년 핵심 주제는 “창조 창업, 세계와의 융합”으로서, 총 전시규모는 11만평에 이른다. 정보기술 전시관(IT전), 에너지환경전시관, 대체에너지전시관, 전기전자관, 광 에너지 터치스크린 전시관 그리고 스마트시티 전시관 총 6개 테마로 나뉘어, 관련 컨퍼런스 그리고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열릴 예정이다.

중국 하이테크페어에 참여하는 해외 기업 중 가장 높은 참여도를 보이는 것은 역시 한국 기업이라고 리위량 사장은 말했다.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의 경우, 2001년부터 13년 연속 참가해오고 있으며, 경기도, 대전테크노파크, 인천정보산업진흥원, 제주테크노파크 등의 기관이 한국기업을 지원하여 꾸준히 본 전시회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 기업들에게 있어서 심천과 중국하이테크페어는 이미 중국 내수 시장 진출의 주요 통로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미 3만 여명의 한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한국기업의 투자가 잇따르는 도시, 삼성, SK그룹, 한국현대중공업, 금호전기 등 한국 대기업들이 대거 진출해 있는 중국 최고 첨단 국제 도시 심천에서, 한국 기업이 한중 첨단기술 산업 협력과 융합을 이어가길 희망한다고 리위량 사장은 설명회 내내 거듭 강조했다.

첨단기술을 통한 ‘창조’와 ‘융합’은 이미 전 세계 경쟁과 발전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세계 대표 거대 시장인 중국시장 역시 예외는 아닐 것이다. 한중 FTA로 탄력 받은 양국 경제시장의 협력구조, 중국 내 형성된 친한(親韓)여론,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조성된 투자 환경을 진출 플랫폼 삼아, 중국형 실리콘밸리인 심천과 중국 하이테크페어를 매개로 시장 진출을 꿈꾼다면, 우리 한국기업이 보다 굳건한 중국 시장 진출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