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피시스템스 "코스닥 상장으로 2차전지 시장서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것"
에스피시스템스 "코스닥 상장으로 2차전지 시장서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것"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9.07.2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갠트리 로봇 시스템 앞세워 4차 산업 필수인 스마트팩토리 비즈니스 선도
심효준 에스피시스템스 대표가 26일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심효준 에스피시스템스 대표가 26일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코스닥 상장을 앞둔 에스피시스템스(대표 심상균ㆍ심효준)가 2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성장 전략과 비전을 제시했다.

이 자리에서 심효준 에스피시스템스 대표는 “우리는 4차 산업의 근간인 스마트팩토리 비즈니스에서 갠트리 로봇 시스템(Gantry Robot System)을 통해 기존 로봇을 사용하지 않던 산업 분야까지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며,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핵심 기술을 이미 확보한 2차전지 부품 시장에서도 제2의 성장을 도모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심효준 대표는 “스마트팩토리는 에스피시스템스가 영위하는 로봇 자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자사가 보유한 관리 및 소프트웨어 기술이 통합되어 만들어지는 것”이라며, “그동안 축적해 온 시스템 통합 역량과 자체 개발한 제어기 등을 융합해 이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서 혁신적인 선도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산업용 로봇 제작 및 시스템 솔루션 전문 기업 에스피시스템스는 1988년 설립됐다. 기술개발을 위해 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갠트리 로봇용 리니어 모듈(Linear Module) 개발을 성공하였으며 2005년에는 초대형 평판디스플레이 반송 로봇 개발에 성공하였다. 2007년에는 중하중용 고속 갠트리 로봇의 국산화에 성공했고 이후 핵심부품인 리니어 가이드 시스템 국산화 개발을 완료하는 등 32년간 산업용 로봇 및 시스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에스피시스템스는 자동차 산업의 엔진, 변속기 가공라인, 공작기계, 열처리, 디스플레이, 유통 물류 등 매우 다양한 산업분야에 독자적 기술 기반의 첨단 로봇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조선 산업의 용접 자동화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기존 로봇을 적용하지 않던 산업 분야까지 그 영역을 더욱 넓혀가고 있다.

에스피시스템스 CI
에스피시스템스 CI

지난해 에스피시스템스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469억원의 매출액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3% 성장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2억원, 당기순이익은 33억원을 거두며 각각 93.8%, 123.1%라는 큰 폭의 상승치를 기록했다. 

에스피시스템스는 이번에 총 200만주를 공모한다. 공모 희망가 범위는 4300원에서 4900원 사이로, 상단 기준 최대 98억원을 공모한다. 오는 29일부터 이틀간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다음 달 5일과 6일 청약을 실시한다. 8월 중순 상장할 예정이다.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갠트리 로봇 시스템은 다양한 산업 전반에 적용되는 유기적인 로봇 시스템으로, 시스템 통합 과정을 거쳐 최종 소비재를 만드는 산업 현장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의 중심에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의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과 맞춤형 로봇 플랫폼 제공으로 스마트팩토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산업 현장에서는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적용해 △생산의 효율화로 품질 향상 △무인 자동화 시스템으로 불량률 감소 △공정 효율화를 통한 원가 절감 △전공정의 원격 모니터링으로 생산성 향상의 목적을 거두고 있다. 에스피시스템스의 갠트리 로봇 시스템은 자동차, 조선, 식품, 물류(유통)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국산화 로봇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자동차 산업의 엔진 가공라인 등에 적용되며 기술적 진보를 이뤄나가고 있다.

특히 에스피시스템스는 갠트리 로봇 기반의 ‘토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서비스를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다.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통해 고객사의 생산 효율 극대화하고 불량률 최소화하는 등의 제조 공정 솔루션을 제공함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단순한 로봇 제조 및 공급을 넘어 컨셉단계부터 설계, 제작, 조립, 설치를 거쳐 시운전과 양산까지 모든 과정을 턴키로 공급하고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갠트리 로봇뿐만 아니라 각종 부품의 자체 생산을 통한 핵심 부품 내재화를 통해 로봇의 내구성과 품질을 강화할 수 있는 강점도 보유하고 있다.

에스피시스템스는 핵심 부품의 내재화 성공, 경제형 갠트리 로봇 시스템, 2차전지용 부품 생산을 주요 경쟁력으로 손꼽는다. 핵심 부품의 내재화는 품질 향상은 물론 원가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본격 성장기 이후 재무적 손실이 없었던 배경이기도 하다. 특히 고하중, 고정밀, 고속이송용 등 차세대 직선운동 모듈 부품의 내재화는 에스피시스템만이 갖춘 경쟁력으로 손꼽히며, 이를 통해 경쟁사 대비 우수한 품질과 원가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

한편 기존 고하중, 고속이송용 갠트리 로봇시스템은 대형 부품 제조 공정에 적합해, 경량 및 소형 제품 제조 공정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하지만 에스피시스템스는 공정의 선진화가 필요한 중소기업들의 수요에 맞춰 최근 경량화, 소형화한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새롭게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외산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제어기와 소프트웨어의 국산화에 성공해 니치마켓을 공략하고 있다.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글로벌 제조업용 로봇 출하량 추이는 연평균 16%의 성장을 기록해 오는 2021년 63만대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산업용 로봇의 지위가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른 로봇 시스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객사와의 강한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자동차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조선산업의 용접자동화 시스템에도 진출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지속적인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에스피시스템스는 2차전지 시장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낙점했다. 배터리 폭발을 방지하는 핵심 부품인 2차전지용 캡 어셈블리(Cap Assembly) 부품 제조 특허와 정밀 프레스 기술을 보유한 자회사를 지난 2017년 인수해 해당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후, 올해 상반기 2차전지 톱티어 제조업체에 제조 금형 공급을 완료했고, 현재 최종 기술 및 양산 테스트 과정 중에 있다. 하반기 중 본격적으로 2차 전지 캡 어셈블리 부품 양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글로벌 2차전지 제조 전문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는 에스피시스템스는 핵심 부품의 품질 고도화와 로봇 시스템 개발 역량을 통해 혁신적인 제조 라인 구축을 통해 부품 사업과 로봇 시스템 사업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에스피시스템스는 이러한 사업 다각화 전략과 기술적 우위를 토대로 글로벌 톱 티어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갠트리 로봇 시스템 사업을 통한 안정적인 캐시카우를 확보하고 있으며, 2차전지 부품 신사업을 공격적으로 추진해 사업영역과 매출처를 다변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