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에스티유니타스가 지난 10일(현지시각) 미국 시애틀 워싱턴스테이트컨벤션센터(WSCC)에서 개막한 아마존웹서비스(AWS)의 글로벌 교육 컨퍼런스에 아시아 기업 최초로 참가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기반의 문제 검색 엔진을 적용한 ‘커넥츠 Q&A’ 서비스의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에스티유니타스는 자회사이자 미국 교육 기업인 ‘프린스턴 리뷰’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베타 서비스 중인 문제풀이 앱 ‘커넥츠 Q&A’가 머신러닝을 적용한 교육분야의 기술 혁신 사례로 선정되어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컨퍼런스에서는 미국 교육 시장에서 학생 및 교육 관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커넥츠 Q&A’의 개발 과정 및 주요 기능을 소개하며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아마존웹서비스가 주최한 이번 컨퍼런스는 전 세계 각국의 교육계 리더들을 초청해 교육계가 직면한 기회 및 AWS를 포함한 클라우드 기술의 혁신 사례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다. 아마존웹서비스 관계자를 비롯해 미국 대학입시위원회, 미국국립과학재단, 미국 주요 대학교, 취업 데이터 분석 전문 회사 등 교육 분야에서 권위를 지닌 다양한 기관과 기업 및 영향력 있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컨퍼런스에 연사로 나선 에스티유니타스 조휘철 AI 수석 연구원은 자체 기술과 아마존웹서비스의 머신러닝 도구를 사용해 개발한 문제풀이 앱 ‘커넥츠 Q&A’를 소개했다. ‘커넥츠 Q&A’는 올해 초 미국에서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미국의 중고등학생이 궁금한 문제를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검색하면, 해당 문제에 대한 해설 및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추천하고 튜터와 연결해준다.
에스티유니타스 구본준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글로벌 인재들의 집합소이자 전 세계 교육 시스템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미국에서 에듀테크 선도기업 자격으로 컨퍼런스에 참가했다”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커넥츠 Q&A’ 서비스를 전 세계의 전문가들에게 소개하고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어, 이 앱이 미국은 물론 글로벌 시장을 변화시키는 K-에듀의 성공사례로 발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아마존웹서비스와의 긴밀한 협업과 교류를 통해 빅데이터 관리 체계 및 검색 기술을 고도화해 나가고 플랫폼의 완성도를 높여 빠른 시일 내에 정식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