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커버리지맵 2.0 공개
KT, 5G 커버리지맵 2.0 공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9.04.25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커버리지맵’ 오픈에 이어 5G 기지국 숫자까지 투명하게 제공
KT 지역별•제조사별 5G 서비스 기지국 수 관련 자료(4월 24일 기준)
KT 지역별ㆍ제조사별 5G 서비스 기지국 수 관련 자료(4월 24일 기준)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회장 황창규)가 홈페이지 내 ‘5G 커버리지맵’에 실제 개통 완료한 기지국 수를 지역ㆍ제조사별로 추가 공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5일 국내 통신사 최초로 고객이 직접 동 단위까지 확인할 수 있는 5G 커버리지맵을 오픈한 KT는 보다 정확한 커버리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5G 커버리지맵 2.0을 공개하기로 했다.

KT는 24일 기준 실제 개통 후 고객에게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지국이 30,348개에 달한다. 구축 신고한 수량까지 포함하면 전국의 KT 5G 기지국 수는 36,825개다.

일반적으로 무선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개통 완료 기지국 수는 신고 기지국 수보다 적다. 무선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정부 기관인 중앙전파관리소에 기지국 구축 신고를 한 뒤 허가를 받아 전파를 송출하는데 기지국 신고 후 개통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객이 체감하는 커버리지는 구축 신고한 기지국 수가 아닌 개통 후 실제 서비스 중인 기지국 수에 따라 좌우된다.

KT는 철저하게 고객 관점에서 구축 단계가 아닌 개통 완료한 기지국만을 기준으로 5G 커버리지맵을 표시해 왔으며, 고객의 알 권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지역별ㆍ제조사별 기지국 수를 투명하게 밝히기로 했다.

KT 5G사업본부 박현진 상무는 "지역별, 제조사별로 실제 개통 완료된 기지국 수를 모두 공개한 것은 국내 이동통신 역사상 처음일 것”이라며, “초기 5G 커버리지에 대한 고객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고 5G 품질은 앞으로 빠르게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