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사업 아이템 ‘인기명’,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높은 수익률과 다점포율 기록해
뜨는 사업 아이템 ‘인기명’,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높은 수익률과 다점포율 기록해
  • 차병영 기자
  • 승인 2019.03.1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점 창업 업계가 역대 최악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음식점업의 생산지수는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0년 이후 가장 큰 하락 폭을 기록, 전년(97.2)보다 3.3% 감소한 94.0에 머물렀다. 이는 글로벌 금융 위기를 겪던 2008년(99.2)과 2009년(98.4)보다도 낮은 수치다. 경제 전문가들은 최저 임금의 상승과 경제 불황, 과당 경쟁, 소비 감소 등을 이러한 상황의 원인으로 꼽고 있다.

그럼에도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은 여전히 뜨거우며, 예비 창업자들은 보다 안정적인 운영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뜨는 사업 아이템에 관심을 두고 있다.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고, 본사의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어 다른 업종에 비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브랜드의 운영 방식과 수익성, 기존 가맹점주의 만족도 등을 면밀하게 따져보는 가운데, ‘인기명’이 국내 유일의 퓨전 해물찜, 퓨전 조개찜 프랜차이즈로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이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인기명은 50%에 이르는 다점포율을 보이고 있는데, 높은 다점포율은 해당 브랜드가 체계적인 운영 체계와 편리한 운영 방식, 높은 수익률을 갖춘 사업 아이템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인기명은 최근 오픈한 야탑점을 포함한 전국 20여 개의 지점에서 일 5시간이라는 짧은 운영으로 천만 원 이상의 순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더불어 SBS Plus '외식하는 날', KBS '생생정보통', MBN ‘생생정보마당’ 등 각종 방송을 통해 해물찜 맛집으로 소개된 바 있으며, 스포츠서울이 주관한 ‘2017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같은 인기명의 안정적인 성장세에는 크게 두 가지 비결이 있다. 첫 번째로는 다른 곳에서 만날 수 없는 차별화된 메뉴를 꼽을 수 있다. 조개찜과 갈비찜이 동시에 제공되는 ‘조갈찜’은 전복과 키조개, 가리비, 문어, 오징어, 소갈비가 푸짐하게 들어간 인기명의 대표 메뉴로, 화려한 비주얼과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여기에 R&D센터를 통해 기존 메뉴와 신메뉴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를 실시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외식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두 번째 비결로는 손쉬운 운영 방식이 있다. 모든 메뉴는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식품 센터를 통해 반조리 형태로 가맹점에 배송되므로, 요식업 창업이 처음인 사람도 전문 인력의 인건비 부담 없이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덕분에 전 매장의 가맹점주가 초보 창업자임에도 원활하게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첫 창업 후 추가로 매장을 오픈하는 다점포주도 점차 늘고 있다.

관계자는 “인기명은 외식 창업 시장에 대한 부담감 없이 누구나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과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가맹점주들도 만족하는 부분으로, 이를 바탕으로 편안한 운영과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다”며 “고깃집이나 치킨집 등에 비해 매출이 높고 운영이 쉬워 여성 창업 아이템과 남자 창업 아이템, 1인 창업 아이템으로 적합하며, 술집 창업이나 포장마차 창업 후 만족스럽지 않은 수익으로 업종 전환 창업을 계획하는 점주들의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