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평창 5G 규격’, 정보통신표준총회서 우수표준으로 선정
KT ‘평창 5G 규격’, 정보통신표준총회서 우수표준으로 선정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7.12.14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산업 활성화 위해 3월 표준화 과제 중 하나로 TTA 제안 6월 승인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회장 황창규)는 13일 진행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제92차 정보통신표준총회에서 ‘평창 5G 규격(TTA 표준명: 5G 시범서비스를 위한 통신 시스템)’이 우수 표준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 KT 네트워크부문 이동준 팀장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제92차 정보통신표준총회에서 ‘평창 5G 규격’에 대해 소개하고 그 동안의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평창 5G 규격은 KT, 삼성, 에릭슨, 노키아, 퀄컴, 인텔 등 글로벌 ICT 리더들로 구성된 ‘5G 규격협의체(5G SIG)’에서 2015년부터 개발을 시작해 2016년 6월 완성한 세계최초 5G 공통 규격이다. 초저지연(Low Latency), 초고속(High Speed) 등 ITU에서 규정한 5G 서비스의 주요 요구사항을 만족한다.


KT는 평창 5G 규격을 표준으로 보급해 2018년 평창에서 5G 시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선보이고, 한국 5G 산업 활성화를 위해 3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 표준화 과제 중 하나로 제안해 6월 잠정 표준으로 승인됐다.

또한 이번 총회에서 KT가 개발해 지난 9월 ITU에서 5G 표준 중 하나로 채택된바 있는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오케스트레이션(ITU 표준 Y.3110)’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표준으로 선정됐다.

KT의 전홍범 인프라연구소장은 “KT의 평창 5G 기술은 이미 실현되어 있고, 그 기술은 TTA 우수 표준으로 선정됐다”며, “KT는 이 같이 우수한 기술로 5G 조기 상용화를 준비 중이며,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내 ICT 업계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