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 MIMO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 다중 안테나 UE 지원
NI, MIMO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 다중 안테나 UE 지원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7.08.18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연구 가속화

[아이티비즈]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는 랩뷰 커뮤니케이션 MIMO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 다중 안테나 사용자 장비(UE)를 지원한다고 18일 발표했다.

▲ Massive MIMO

이로써 MIMO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는 세계 유일의 상용 물리계층 레퍼런스 설계로 자리잡아, 데스크톱 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전 기능을 갖춘 5G 배포를 실현하는 진정한 Massive MIMO 프로토타이핑을 지원하게 된다.

무선 연구자들은 MIMO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와 NI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하드웨어를 페어링하여 다중 사용자 MIMO, 단일 사용자 MIMO, Massive MIMO 등 MIMO 연구 주제를 광범위하게 다루는 리얼타임 OTA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이 멀티 FPGA 물리계층 레퍼런스 설계는 전체적으로 재구성 및 수정이 가능하고 효용성이 충분히 입증된 랩뷰 커뮤니케이션 소스 코드와 함께 제공되며, 시스템 통합이나 설계 작업을 최소화하면서 다중 안테나 디바이스로 구성된 완벽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제 연구자들은 기지국뿐만 아니라 UE에서도 빔포밍 기법을 도입하여, 전체 네트워크 처리량을 더욱 향상시키고 셀 커버리지를 확장하면서 간섭을 줄일 수 있다. MIMO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는 1.5 Gb/s 이상의 최대 네트워크 처리량, 유연하고 재구성 가능한 시분할 듀플렉스(TDD) 기반 프레임 구조를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