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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마시스, 코스닥 상장 통해 기술혁신·해외시장 확대 주력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통한 新성장 동력 확보
김문구 기자  |  mgkim@it-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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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8.09  12:5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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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티비즈] 다중정량 체외진단 전문기업 휴마시스(대표 차정학)가 하이제2호기업인수목적(하이제2호스팩)와의 합병 상장을 앞두고, 9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향후 사업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차정학 휴마시스 대표는 "기술과 품질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해 세계 체외진단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면서 "바이오와 모바일 헬스케어 분야를 포함한 IT의 혁신적 융합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차정학 휴마시스 대표

이번 스팩 합병을 통해 유입될 약 110억원의 자금은 해외시장 확대, 기술 및 제품개발, 생산라인 증설 등에 사용된다.

합병가액은 2,000원, 합병비율은 1 대 4.24다. 오는 25일 합병승인을 위한 주주총회를 거쳐 내달 26일 합병한다. 합병신주 상장 예정일은 10월 17일이다. 합병 후 총 발행주식수는 26,331,609주로, 시가총액은 합병가액 2,000원 기준 약 526억원 규모가 될 예정이다.

2000년 6월 설립된 휴마시스는 면역정량분석 장비 및 검사시약 등 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 판매 및 생산 전문업체다. 체외진단 분야 중에서도 POCT(Point of Care Testing, 현장검사) 면역 분석시약, POCT 면역정량분석기기, 신소재 및 신규마커 개발 등에 연구역량을 집중해왔다.

주력제품은 다중 POCT 면역정량분석기기 '휴비콴프로'(HUBI-QUANpro)로 3개 이상의 마커의 정량적 수치를 한번에 검사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심혈관질환, 호르몬 및 암표지자의 다중 정량분석이 가능한 시약도 개발했다. 또한 소비자 적응성 증대를 위해 면역정량분석기기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안드로이드 기반 신규 진단플랫폼 '휴브'(HUVE) 개발을 완료하고 시험평가를 진행 중이다.

검사시약 부문에서도 국내 최초로 개발한 '심혈관질환 진단시약'을 비롯해, '산부인과 질환, 감염성 질환, 암 질환 및 여성 호르몬(임신진단) 검사제품' 등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특히 심혈관질환 진단 시약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검사마커(7개)를 보유하는 등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수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다. 산부인과 검사 분야도 다년간 축적된 임상적 노하우와 제품 개발∙생산 능력이 집약된 분야로 향후 회사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 검사장비∙검사시약∙핵심원료 등 전방위적 원천기술 확보로 경쟁력 극대화

휴마시스의 핵심기술은 '고감도 나노소재를 활용한 면역화학적 POCT 다중분석 기술'로 정의하며, '검사장비, 검사시약, 핵심원료' 등 3가지 분야에 대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휴마시스 CI

'검사장비의 원천기술'은 POCT 검사의 핵심분야인 멀티플렉스 자동면역정량검사 플랫폼 기술로 핵심적 면역정량시약과 함께 사용되며, 다양한 핵심 기술이 포함돼있다.

'검사시약의 원천특허기술'인 면역학적 다중검사기술은 모든 다중검사제품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G6PD 효소활성도 및 감염성질환의 동시분석기술은 'HUMASIS Allcare G6PD_pf/pan' 제품 개발에 핵심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핵심원료의 원천특허기술'인 고감도 신소재 나노비드 제조 및 활용기술은 고감도 나노비드의 제조기술, 표면개질 기술, 골드나노입자를 다양한 크기의 균질한 입자로 제조하는 기술 등이 포함돼있다. 특히 호흡기질환 다중 검사시약인 'HUBI FluSens, HUMASIS Flu/RSV' 등 신제품에 적용해 임상적 우수성을 입증했다.

휴마시스는 이러한 핵심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자사의 POCT 다중검사 플랫폼(검사장비 및 검사시약)의 기술적 고도화를 실현하면서 경쟁력을 극대화했다.

◇ 세계 54개국 89개 현지 대리점 시스템 구축…수익 창출 극대화

휴마시스는 지난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하기 시작했으며, 다년간 축적된 고객 데이터베이스 및 현지 유통체계, 의료시스템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재 세계 54개국에 89개 대리점을 운영하며 각지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체외진단 의료기기 제품 특성상 각 국가별 인허가를 득해야 함에 따라, 휴마시스는 CE(유럽), FDA(미국), CFDA(중국), MHLW(일본), 브라질(ANVISA) 등 세계 각국의 42개 판매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13개의 특허출원으로 7개 특허 등록을 마쳤다.

국내의 경우 20개의 직판 및 지역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116개 협력사, 12개 OEM 고객사 등과 협력하고 있다(2016년 기준 수치). 또한 진입 장벽이 높은 주요 대학병원 및 대형 종합병원과 제휴하며 시장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진단검사만을 전문으로 하는 검사수탁기관(검진센터) 중 하나로의료재단, 유투바이오 등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향후 대량납품 가능성도 열어뒀다.

휴마시스는 상장을 통해 회사의 브랜드 가치와 국내외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 개발 및 영업 부문을 강화해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수출 비중을 점진적으로 늘려나가면서 매출 안정성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휴마시스의 수출 규모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현재 전체 매출액 중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60% 이상이다.

우선 현지 대리점을 통한 B2B 또는 B2G 판매와 아프리카 및 동남아 국가들의 원조를 지원하는 WHO, UN 산하 기관 및 NGO의 조달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한편, 연구개발 시설 확충 및 생산라인 증설을 위해 군포첨단산업단지에 신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로써 연구개발 역량은 물론 생산능력과 가격경쟁력을 강화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휴마시스는 안드로이드 기반 진단플랫폼 HUVE를 출시하고 온라인 헬스케어 쇼핑몰을 구축해, 이를 활용한 '여성생애주기 검사, 심혈관 응급검사' 등 자가검사 사업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후 환자와 병원을 연계해 원격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까지 구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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