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소매업계, 매장 내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 확대
영국 소매업계, 매장 내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 확대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3.1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시스, ‘소매업계 CCTV 사용 현황’ 설문조사 결과 발표

[아이티비즈]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www.axis.com, 지사장 제시카 장)는 영국소매연구센터(Centre for Retail Research, CRR)와 함께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소매업자들이 상점 보안뿐만이 아니라 비즈니스 운영 및 매장관리를 위해서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엑시스가 영국소매연구센터에 최근 의뢰한 ‘소매업계 CCTV 사용 현황(CCTV in Retail)’ 설문조사에 따르면 네트워크 IP 카메라를 도입하는 이유로 영국 소매업자의 1/4 이상(27%)이 ‘비즈니스 지능형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을 꼽았다.

이번 설문조사에 응답한 영국 소매업자 278명 중에서 92.8%가 현재 CCTV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중 32.1%가 이미 네트워크 카메라로 업그레이드했으며, 60.3%가 3년 이내에 기존의 CCTV를 네트워크 IP 카메라로 바꿀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네트워크 카메라로 바꾸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높은 화질의 영상’(14%)을 답한 응답자가 작년에 비해 40% 증가하면서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원격 접근성’(18%), ‘확장성’(16%), ‘총소유비용 절감’(12%) 등의 요인들도 작년에 비해 증가 추세를 보였다.


가장 관심 있는 비보안 네트워크 IP 애플리케이션이 뭐냐는 질문에는 영국 소매업자 중 거의 절반이 ‘대기 인원 관리’(49.9%)와 ‘인원 계수’(49.2%)라고 대답하여 네트워크 카메라의 용도가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비용을 줄이는 비즈니스 도구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소매업자들은 매장의 가장 큰 보안 문제인 절도 예방 및 범인 색출에도 CCTV를 적극 활용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거의 1/4(24.2%)이 CCTV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가 절도 사건을 사전에 방지하고, 도둑을 잡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80%는 상점 내외부의 절도를 예방하고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CCTV를 사용하고 있으며, 평균 15% 정도 도난 사고가 줄어들었다고 답했다.


엑시스 커뮤니케이션의 소매업 비즈니스 담당 매니저 앤디 마틴(Andy Martin)은 “아날로그 CCTV에서 네트워크 카메라로 이동하는 추세는 소매업계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디지털 감시와 네트워크 영상의 보편화는 매장 보안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하면서 ”소매업자들은 방대한 영상 정보 중에서 그들의 사업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유의미한 데이터를 가려내기 위해 비즈니스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말하여 네트워크 IP 카메라의 활용을 통해 보안을 지키는 것은 물론이고 비즈니스의 성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엑시스의 보안 솔루션은 소매업 분야를 위한 혁신적인 보안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소규모 감시 시스템(카메라 16대 이하)을 위한 무료 영상 관리 소프트웨어인 엑시스 카메라 컴패니언(AXIS Camera Companion)은 영국 편의점 협회(Association of Convenience Stores)에 의해 ‘가장 혁신적인 영상 감시 솔루션’으로 선정되어 영국 전역에 체인점을 가진 편의점 브랜드 니사 로컬(NISA Local) 버밍엄점에 시범사업 형태로 설치되었다.

니사 로컬 버밍엄점은 기존 CCTV 중 16대를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로 교체하고 엑시스 카메라 컴패니언을 설치했다. 엑시스 카메라는 가게 전체를 HDTV급 화질로 감시하며, 비디오 모션 디텍션(video motion detection, 움직임 감지), 템퍼링 알람(tampering alarm), 양방향 오디오, 통합 수동 적외선 센서 등의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 또한 엑시스 시스템은 SD 카드를 이용한 로컬 저장이 가능하므로 DVR이 따로 필요하지 않아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로우며, 필요에 따라 그 감시 시스템의 규모를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엑시스 카메라 컴패니언은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통해 감시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고,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매장 보안 매니저는 매장 밖에서도 매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향후 감시 영상을 활용한 지능형 영상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여 손님이 가장 많은 시간을 확인하거나 고객 동선과 구매 패턴을 분석해 매장 운영 개선 및 판촉 효과 극대화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엑시스코리아 제시카 장 지사장은 “엑시스 보안 시스템과 지능형 솔루션을 함께 활용하면 상점의 보안 유지는 물론이고 매장 도난 사고를 줄이고, 서비스와 영업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의 성공을 꾀할 수 있다. 엑시스는 2분기 공급 예정인 중소기업용(SMB) 특별 솔루션 패키지를 비롯하여 소규모 상점 및 중견,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성공을 도울 수 있는 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