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요기테크, 유연한 SW 설계 지원 패키지 제작완료
ST마이크로-요기테크, 유연한 SW 설계 지원 패키지 제작완료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3.02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EC 61508 기능 안전 규격 인증 시스템 제작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절감

[아이티비즈]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기능 안전성 솔루션 주요 업체인 요기테크와 함께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안전 필수 시스템의 인증을 간소화할 수 있는 유연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원 패키지의 제작을 완료했다.

지난 2013년 11월에 공동 프로젝트로 시작하여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위한 STM32 안전 매뉴얼과 IEC61508: 2010 기능 안전 규격 인증을 받은 소프트웨어 테스트 라이브러리(fRSTL)를 개발했다. 요기테크는 자사 특허 기술인 fR메소돌로지(fRMethodology)를 안전성 분석 및 검증에 적용하는 fRSTL과 관련 툴 스위트(fRTools)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기존 블랙박스 테스트와 비교하여 더 우수하고 성능이 입증된 진단 범위를 확보했다.

STM32 안전 매뉴얼을 참조하여 독자적인 STL을 개발할 수 있으며 st.com에서 무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턴키 STL을 제공하는 요기테크 fRSTL_STM32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IEC 61508 안전 무결성 기준(SIL, Safety Integrity Level) 2/3의 인증을 빠르게 진행하고 테스트 비용과 개발상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접근 방법으로 온칩 진단 전용 회로를 갖춘 특화된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아닌 표준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해서도 인증된 안전 필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ST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사업 본부장 미쉘 뷔파(Michel Buffa)는 “이제 안전 설계 패키지가 준비 완료되어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으로 IEC61508 규격에 맞는 안전 필수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폭 넓게 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며 “이 안전 매뉴얼은 STM32 사용 시 안전성 차원에서 필요한 지침 및 예제를 제공하고, 경제적인 라이선스 조건으로 제공되는 요기테크의 라이브러리는 SIL 인증 속도를 앞당겨 받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고 말했다.

요기테크 CEO 실바노 모토(Silvano Motto) 는 “ST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STM32 사용자에게 우수한 품질 및 편리성을 지원하는 표준 제품을 제공하게 됐다”며 “fRSTL_STM32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는 안전 필수 시스템을 위한 자사의 IP 포트폴리오에 포함된다. 이를 통해 요기테크는 IEC61508 규격과 IC 관련 파생 규격을 준수하는 솔루션 공급업체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다”고 말했다.

STM32 기능 안전성 패키지 사용 현황
IEC 61508 적용 대상인 안전 필수 산업 애플리케이션에는 위험 지역에 대한 접근 통제 시스템, 기계-오퍼레이터 보호 통제 시스템 및 로봇 컨트롤러 등이 있다. 국제 로봇 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은 로봇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년에는 전세계 출하량이 28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T는 이미 안전 매뉴얼과 요기테크의 셀프 테스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는 여러 고객사와 협력하여 STM32 기반 장비의 기능 안전성 인증을 돕고 있다.

국제 비즈니스 서비스 제공 업체인 부르넬(Brune)의 프로젝트 매니저 볼프강 피치(Wolfgang Pietsch)는 “우리는 고객의 안전성 프로젝트를 위해 STM32와 fRSTL을 채택했다”며 “안전 매뉴얼을 통해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STM32 디바이스를 보안 차원에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완전히 이해하게 됐으며, fRSTL 라이브러리를 소프트웨어 진단에 사용하여 상당한 시간을 절약하고 시스템 통합을 용이하게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세계 주요 굴착 장비 공급업체인 아트라스 콥코(Atlas Copco)의 한스 구스타프슨(Hans Gustavsson)은 “우리는 곧 출시될 ISO13849준수 시스템의 예정일을 맞추기 위해 fRSTL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개발 시간을 단축하기로 했다. STM32, STM32 안전 매뉴얼, fRSTL의 조합으로 안전성과의 상관이 있건 없건 거의 모든 임베디드 프로젝트에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고 코드와 툴도 재사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라이브러리의 또 다른 이점은 하드웨어에만 의존하는 솔루션들에 비해 저전력 시스템을 보다 잘 설계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