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사용자 프로그래머블 전압 출력 D/A 컨버터 발표
아나로그디바이스, 사용자 프로그래머블 전압 출력 D/A 컨버터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2.26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중 범위 내 바이어스 생성 및 레벨 설정이 용이

[아이티비즈]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16비트 데이터 컨버터, ±2ppm/°C 2.5V 레퍼런스, 출력 버퍼, 이득 스케일링 기능의 온-칩으로 구성된 단일 칩, 범용 출력 D/A 컨버터 AD5761R 을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된 AD5761R 컨버터의 혁신적인 사양들을 사용하면 이득 설정 정밀 레지스터와 증폭기 등 외부 부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특징을 활용하면 데이터 수집과 액추에이터(actuator) 제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시스템 설계가 간소화되고 그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유니폴라와 바이폴라 양쪽 모두 작동이 가능해지며 이는 소프트웨어 레지스터의 업데이트를 통해 가능하다.

시스템 설계 노력, 비용 혹은 크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용도 신형 D/A 컨버터를 사용하면 여러 기능을 갖춘 최종 장비 전반에서 설계를 재사용할 수 있는 한편, 다중 출력 전압 범위를 통해 향상된 시스템 기능성을 구현할 수도 있다.

또한 ADI는 이 신형 D/A 컨버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두 대의 듀얼 DC-DC 레귤레이터도 함께 발표했다. 이 레귤레이터는 전력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별도로 제어되는 양극과 음극 레일 두 개를 독립적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단순한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저전압 단일 양극 공급 레일에서만 10V의 바이폴라 출력을 생성할 수 있어 시스템 설계가 매우 간단해지고 여러 개의 고전압 레일을 라우팅할 필요가 없어진다.

AD5761R을 사용시 기존의 개별 솔루션들을 사용할 때보다 공간이 60% 절약되며, 3mm×3mm의 단일 칩 LFCSP 표준 패키지를 사용하므로 액추에이터 제어 등 줄어드는 폼 팩터 내에서의 설계에 적합하다. 이득, 오프셋, 선형성 오차가 온도특성에 의해 최대로 변화하는 오차사양(total unadjusted error specification)은 풀스케일 기준으로 최대 ± 0.15%이며, 모든 온-칩 회로와 레퍼런스를 포함한 참 오차(true error)이다.

따라서 더욱 정확한 최종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며 산업 환경에서 정기적으로 여러 차례의 시스템 보정을 거칠 필요가 없다. 동일한 시리즈 내에서 비용을 줄이면서 정확성은 낮추려는 이들을 위해 핀 호환 가능한 12비트 버전과 레퍼런스 없는 옵션을 판매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