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BERT에 조정 가능한 내장형 심볼간 간섭 기능 선보여
키사이트, BERT에 조정 가능한 내장형 심볼간 간섭 기능 선보여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02.24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최초...새로운 J-BERT 기능으로 고속 디지털 수신기 특성화 간소화

[아이티비즈] 키사이트코리아(대표 윤덕권)가 J-BERT M8020A 고성능 BERT를 위한 조정 가능한 내장형 ISI(Intersymbol Interference) 기능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엔지니어들은 인증을 위해 고속 디지털 수신기를 테스트하고 특성화할 때, 특정한 채널 손실을 에뮬레이트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조정 가능하며 프로그래밍 가능한 ISI 기능은 채널 손실 에뮬레이트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이 기능은 J-BERT M8020A의 각 패턴 발생기 채널에 통합되어 있어 별도의 케이블 작업이 필요 없고, 외부에 장착된 ISI 트레이스로 전환할 필요가 없어 보다 간편하게 테스트를 셋업 할 수 있다.

차세대 디지털 설계의 특성을 분석하면서 연구개발과 검증팀은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송신기 및 수신기간의 채널 손실 부분은 더욱 더 중요해졌다. 채널 손실은 신호 경로를 구성하는 인쇄 회로 기판 트레이스와 커넥터 및 케이블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채널 손실은 ISI를 야기하며, 채널 소재(material)와 디멘젼, 데이터 전송률 및 비트 패턴에 따라 좌우된다. 모든 고속 디지털 수신기는 일정한 양의 전체 지터(total jitter)를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되며, 일반적으로 전체 지터에는 채널 손실에 의하여 발생하는 일부 ISI도 포함된다.

따라서 엔지니어들은 수신기 특성 분석 및 인증 테스트 시에 이러한 손실에 대한 부분도 에뮬레이트 해야 한다. 지금까지 채널 손실을 에뮬레이트 하기 위해 엔지니어들은 별도의 케이블과 스위칭이 필요한 외부 트레이스 보드를 사용하였다. 기존 셋업은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고 테스트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디지털 포토닉스 테스트 디비젼 제너럴 매니저 유르겐 벡 (Juergen Beck) 부사장은 “오늘날 최고 수준의 통합 기능을 갖춘 M8020A 고성능 BERT로 수신기 특성화 및 인증 테스트를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며, “M8020A의 새로운 통합형 조정 가능한 ISI 기능으로 엔지니어는 차세대 고속 디지털 설계 테스트상의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을 쉽게 해결하고, 새로운 표준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J-BERT M8020A 고성능 BERT는 디지털 설계에 대한 통찰력을 가속화 할 수 있다. 신제품은 최대 16-Gb/s 및 32-Gb/s 의 데이터 전송 속도의 싱글레인(single lane) 및 멀티레인(multilane) 디바이스를 위하여 빠르면서도 정확한 수신기 특성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내장된 ISI 기능은 각 패턴 발생 채널을 위해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최대16-Gb/s의 전송 속도까지 외부 트레이스로 스위칭 할 필요가 없고, 별도의 케이블 작업이 필요하지 않기에 수신기 테스트 자동화를 단순화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